우리 아이와 함께하는 역사 이야기

3·1운동의 미래
지금부터 만들어갑니다!

3·1운동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혹시 3·1운동을 ‘100주년’이라는 상징적 의미에만 집중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3·1운동은 끝났지만, 역사적 의미는 계속 이어집니다. 자녀와 함께 3·1운동의 의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3·1운동은 단순히 일제의 무단통치로부터 독립을 원하는 우리나라 국민의 간절함 그 이상의 의미가 있어요. 3·1운동에는 남녀노소, 신분, 직업, 종교의 구분 없이 아주 많은 사람이 참여했어요. 게다가 한 지역에서만 일어난 게 아니라 전국 각지는 물론 만주, 연해주, 미국 등 해외에서도 이어졌어요. 일제는 총칼을 앞세워 탄압했고, 많은 사람을 죽이기도 했어요. 어린아이부터 노인까지 가리지 않고 희생되었어요. 하지만 우리 민족은 굴하지 않았지요.

3·1운동이 국내외에 미친 영향은 엄청나게 커요. 1919년에 일어난 3·1운동은 1945년 광복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진행된 독립운동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어요. 우리나라와 같은 처지에 있던 나라의 민족운동에도 큰 자극이 되었지요. 이 사건을 통해 중국 상하이에 대한민국임시정부가 수립되어 독립을 더욱 체계화할 수 있는 터전도 마련됐어요. 광복 이후에도 정부 수립과 4·19혁명과 같은 우리나라 근대사에도 영향을 주었지요.

3·1운동이 일어난 지 100년이 되었어요. 그럼 우리나라를 무단통치했던 일본은 자신들의 잘못을 인정하고 있을까요? 태평양전쟁 때 우리나라 여성을 무단으로 데려가 일본군의 성 노예로 만든 ‘위안부’는 물론 일제가 침략 전쟁을 지원하기 위해 우리나라 젊은이들을 끌고 가 노동을 시킨 ‘강제징용’도 불법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어요. 우리가 100주년을 맞는 3·1운동에 대해 더 많이 알아야 올바른 역사를 만들어갈 수 있겠죠?

자녀와 함께 토론해요 3·1운동은 어떤 운동인가요? 3·1운동 때 현장에 있었다면 어떤 기분이 들었을까요? 일본과 문제가 되고 있는 일본군 ‘위안부’, ‘강제징용’은 어떤 내용인가요? 자주독립은 왜 중요한가요?  역사는 왜 중요한가요? 3·1운동의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어떤 것을 해야 할까요? 자녀와 함께 토론해요 3·1운동은 어떤 운동인가요? 3·1운동 때 현장에 있었다면 어떤 기분이 들었을까요? 일본과 문제가 되고 있는 일본군 ‘위안부’, ‘강제징용’은 어떤 내용인가요? 자주독립은 왜 중요한가요?  역사는 왜 중요한가요? 3·1운동의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어떤 것을 해야 할까요?
글. 연구기획과 김선미 학예연구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