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 이야기
REVIEW
대한민국역사박물관

REVIEW01

역사학의 계보를 이해하고 싶다면

역사학 학회 창립을 되새기는 작은 전시

전국역사학대회가 열리는 시기에 즈음해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은 1층 작은 전시 공간에서 ‘역사학 학회의 창립과 학회지 창간호’에 관한 전시 <광복 이후, 역사학계의 시대정신과 역사의식의 변천>을 열었다. 광복 이후 한국인은 물론 역사학자에게도 식민 잔재 극복은 역사적 사명과 같았다. 10월 21일(금)부터 11월 22일(화)까지 열리는 이번 전시에서는 해방 정국과 6·25 전쟁의 혼란스러운 사회 속에서 젊은 역사학자들이 학회를 만들기까지 어떤 노고가 있었는지 살펴본다. 창간호로 낸 학회지에 실린 창간사와 휘보를 통해 학회를 만들 당시의 뒷이야기를 살펴보는 것은 물론, 우리 역사학의 계보를 이해하는 전시가 될 것이다.

REVIEW02

국민이 직접 만드는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개관 10주년 기념 축하영상 및 슬로건 공모전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이 10주년을 맞아 전 국민을 대상으로 축하 메시지 영상과 박물관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슬로건 공모전을 개최했다. 선정된 축하 메시지 영상 및 슬로건은 향후 박물관 브랜드 마케팅에 활용할 예정이다.

REVIEW03

대면, 원격, 온라인! 다양하게 맛보는 우리 근현대사

하반기 청소년 학교 연계 교육

하반기 청소년 교육이 9월 말부터 시작됐다. 청소년에게 대한민국 근현대사의 이해와 창의적인 체험활동 기회를 제공할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중·고등학교 학급 및 동아리를 대상으로 한다. 교육 프로그램은 실시간 대면 교육과 원격 교육, 온라인 콘텐츠로 구성돼 있다. 실시간 대면 교육 <근대사 타임슬립>은 역사관 연계 교육으로 학생들이 ‘내가 만약 100년 전 역사 인물이 된다면?’이라는 활동지를 통해 역사 속 인물이 돼 시간여행을 떠날 수 있고, 원격교육 <새로운 광화문 광장, 그 역사를 걷다>에서는 인터랙티브 주사위 게임을 통해 광화문 광장과 주변 장소의 의미를 살펴본다. 그리고 개화기와 대한제국의 이야기를 담은 온라인 콘텐츠 <대한제국과 정동>도 제공한다.

REVIEW04

세계사 관점에서 다시 보는 한국 현대사

<현대사 시민강좌>‘국제관계 속 한국 현대사’

하반기 <현대사 시민강좌>는 한미수교 140주년, 한중수교 30주년을 맞아 한반도를 둘러싼 지정학적 긴장과 이완의 근현대사를 국제질서 변화와 세계사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국제관계 속 한국 현대사’를 주제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강좌는 10월 12일(수)부터 11월 30일(수)까지 매주 수요일 저녁 7시~9시에 비대면 온라인 교육으로 이루어진다.

회차 일시 주제 강사
1강 10.12. 동아시아의 세력전이 : 청일·러일전쟁과 한반도 김종학(서울대학교)
2강 10.19. 한반도 분할의 국제정치 이완범(한국학중앙연구원)
3강 10.26. 1960년대 미국의 동아시아 전략, 한일국교 정상화, 한국의 외교 전재성(서울대학교)
4강 11.2. 국가 주도 고도성장의 지구 정치경제 지주형(경남대학교)
5강 11.9. 제3세계주의, 아시아적 가치, 그리고 민주주의 : 한국과 동아시아의 역사적 경험 박은홍(성공회대학교)
6강 11.16.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세계 정치경제질서 변화와 한국 이승주(중앙대학교)
7강 11.23. (노태우 정부 시기) 북방외교의 국제정치 장덕준(국민대학교)
8강 11.30. 미중 패권 경쟁과 한반도, 재충전된 지정학적 긴장 이삼성(한림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