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공감 로고

박물관
이야기

대한민국역사박물관
01

최원정 아나운서, 박물관 홍보대사 연임 위촉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은 지난 9월 21일 최원정 KBS 아나운서를 홍보대사로 연임 위촉했다. 2000년 KBS 제26기 공채로 입사한 최원정 아나운서는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초대 홍보대사로서 지난 1년 동안 <소리, 역사를 담다> 특별전 개막식 사회를 맡아 주진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관장과 토크 콘서트를 공동으로 진행하고, 5·18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 특별전 홍보영상에 출연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다. 앞으로도 1년 동안 박물관에서 개최하는 주요 전시는 물론 근현대사 관련 학술 및 문화예술 행사 등에 참여할 계획이다.

02

2020년 현대사 공개구술 <용기 내어 남기다, 듣다> 개최

9월 4일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은 5·18민주화운동 40주년을 기념해 현대사 공개구술 행사를 개최했다. <용기 내어 남기다, 듣다>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현대사 공개구술에서는 1980년 5월 18일을 전후해 현장을 누비며 당시의 실상을 기록으로 남긴 나경택 전 사진기자와 당시 고등학생 신분으로 전남도청 취사반에 참여해 긴박했던 상황을 몸소 체험했던 주소연 선생님을 초대해 그때 참상과 그 이후 삶의 변화를 들었다.

03

아카이브 사진 자료집 『현대사 현장기록』 시리즈 완간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이 전국의 근현대 사적지 현장을 사진으로 담는 사업을 완료하고, 그 결과물이 담긴 아카이브 사진 자료집 『현대사 현장기록』 시리즈 총 네 권을 완간했다. 이 사업은 우리 근현대사에서 의미 있는 역사적 장소와 건축물들의 현재 모습을 사진으로 남기는 작업을 통해, 과거의 모습은 사라졌지만 현재의 모습이 미래의 역사 자료가 된다는 의미에서 추진됐다. 2014년부터 시작해 전국의 근현대사 사적지 700여 곳에 대한 사진 기록화 사업을 시작해 2019년 촬영 작업을 마쳤으며 그중 주요 사진을 선별해 아카이브 사진 자료집을 차례로 발간했다.
2015년 『현대사 현장기록 Ⅰ: 서울, 인천, 경기 편』을 발간했고, 2018년에 『현대사 현장기록 Ⅱ: 강원, 경남·부산·울산, 경북·대구 편』, 2019년에는 『현대사 현장 기록 Ⅲ: 충남·대전, 충북 편』을 발간했다. 그리고 올해 9월에 『현대사 현장기록 Ⅳ: 전북, 전남·광주, 제주 편』을 발간함으로써 총 네 권의 아카이브 사진 자료집 발간을 완료했다. 이 사진 자료집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누리집을 통해 e-book과 PDF 파일로도 만나볼 수 있다.

04

상설전시실 역사관 개관 기념, 제3회 청소년 근현대사 퀴즈대회

지난 10월 24일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은 상설전시실 역사관 개관 기념으로 제3회 청소년 근현대사 퀴즈대회를 개최했다. 초등학생·중학생 신청자 중 30명을 선발한 이번 퀴즈대회는 상설전시실 5층 역사관 전시 내용을 기반으로 3층 다목적홀에서 진행했다. ‘도전! 골드벨’ 형태로 진행된 이날 퀴즈대회에서 참가자들은 열띤 경쟁을 펼쳤고 초·중 각 부분에서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을 선발하여 총 8명 학생을 시상하였다.

05

‘박물관! 춤추고 노래하다’, 2020년 9~10월 문화행사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은 코로나19 장기화 및 확산으로 ‘집콕’을 선택한 관람객을 위해 온라인 공연을 진행하고 있다. 공연으로 만드는 근현대사, 박물관 함께 콘서트 등의 공연을 통해 재즈, 뮤지컬, 가요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랜선(네이버 TV)으로 선보였다.

2020년 9~10월 문화공연 일정
날짜 시간 공연명 출연

9.9.(수)

낮 12시,
저녁 7시 30분

박물관 함께 콘서트
<THE NEW PATH>

신노이

9.16.(수)

낮 12시,
저녁 7시 30분

공연으로 만나는 근현대사
<노래로 기억하는 5·18민주화운동과 80년대>

김창남, 조경옥,
장경아

9.23.(수)

낮 12시,
저녁 7시 30분

공연으로 만나는 근현대사
<뮤지컬 갈라로 만나는 현대사>

노현창, 서종원,
권오현, 이우진,
황한나, 이휴

10.7.(수)

낮 12시,
저녁 7시 30분

박물관 함께 콘서트
<하림의 아프리카 오버랜드>

하림밴드

10.14.(수)

낮 12시,
저녁 7시 30분

공연으로 만나는 근현대사
<보통의 목소리로 전하는 보통의 이야기>

빌리어코스티

10.21.(수)

낮 12시,
저녁 7시 30분

공연으로 만나는 근현대사
<창작곡으로 듣는 한국 현대사-1>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클래식공연단

10.28.(수)

낮 12시,
저녁 7시 30분

박물관 함께 콘서트 쟈니리와
<거장들의 뜨거운 만남: 함께 부르는 가을 노래>

신관웅밴드, 김준

06

2020년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제5차 공공역사포럼 개최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은 지난 10월 8일 제5차 공공역사포럼을 개최했다. <역사기념사업x지역정체성>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제5차 공공역사포럼에서는 허영란 울산대 교수가 발제를, 은정태 역사디자인연구소 이사가 지정토론을 맡았다. 공공역사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역사기념사업의 여러 사례를 논의함은 물론, 나아가 역사기념사업이 만들어내는 지역정체성에 대한 열띤 토론이 이루어졌다.

  • ※ 본 포럼은 「생활 속 거리두기」 유지 이행 방침 등 정부의 방역수칙을 준수한 상태에서 진행되었습니다.
07

태권도진흥재단과 업무협약 체결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이하 역사박물관)이 태권도진흥재단(이사장 이상욱, 이하 재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 간 자료, 전시, 교육, 문화행사, 연구 교류 등과 같은 제반사업을 종합적·체계적으로 수행하고 역사박물관과 재단의 우의 강화와 상호 협력 증진을 위해 진행됐다. 구체적인 협력 방안은 ① 재단과 역사박물관의 자료 및 전시, 교육, 문화행사 등 교류, ② 재단과 역사박물관의 학술조사, 연구 자료 등 교류, ③ 기관 주요 행사 운영 시 재단과 역사박물관의 시설물 적극적 활용 등이다.

  • ※ 본 체결식은 「생활 속 거리두기」 유지 이행 방침 등 정부의 방역수칙을 준수한 상태에서 진행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