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서는 현재 웹진과 3개 언어(영어, 중국어, 일본어) 뉴스레터를
온라인으로 선보이는 것은 물론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트위터, 블로그 등을 통해 다양한 소식과 정보를 업로드한다.
네이버TV로 박물관의 문화공연을 만나볼 수 있고, 유튜브 채널에서 근현대사 관련 자료,
문화공연, 전시 해설 등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와 만날 수 있다.
사람들은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온라인 콘텐츠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2022년 관람객 만족도 조사’의 설문 내용을 기반으로 그 생각을 엿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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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람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것은 오리지널 콘텐츠*
- 오리지널 콘텐츠 35.5%
- 전시 해설 영상 18.4%
- 박물관 홍보 영상 16.3%
- 교육 영상 10.6%
- 문화공연 영상 5.7%
- 특별 전시 영상 2.1%
- 학술대회 영상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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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 근현대사에 관심이 많으니까!
- 한국 근현대사에 관심이 많아서 51.1%
- 역사 지식 습득 30.5%
- 썸네일이나 제목이 흥미로워서 17%
- 전시 감상 시 참고 자료로 활용하려고 14.9%
- 교육 자료로 활용 13.5%
- 알고리즘의 영향으로 추천 영상에 떠서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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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라인 콘텐츠를 통해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을 인지!
- 인터넷, SNS 등 온라인 콘텐츠를 통해 34.6%
- 가족, 친구 등 지인을 통해 33.6%
- 근처를 지나다가 28.6%
- TV, 신문 등 대중 매체를 통해 25.6%
- 전시 안내 팸플릿, 현수막 등 홍보물을 보고 10.8%
- 여행 관련 자료를 통해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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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문자 늘리는 데는 온라인 콘텐츠가 최고
- SNS와 유튜브를 통한 홍보43.3%
- 서울시 연계 홍보 14.9%
- 타 국립 박물관과 연계한 홍보 13.9%
- 관련 기사 및 TV 프로그램 홍보 12.1%
- 누리집 통한 홍보, 혹은 관련 앱 개발 8.4%
- 포털사이트 블로그·카페 등을 통한 홍보 6.5%
* 대한민국의 근현대사를 다루고, 박물관 소장자료 등을 소개하는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유튜브 채널의 대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