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로 보는 온라인 콘텐츠

온라인으로 만나는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서는 현재 웹진과 3개 언어(영어, 중국어, 일본어) 뉴스레터를
온라인으로 선보이는 것은 물론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트위터, 블로그 등을 통해 다양한 소식과 정보를 업로드한다.
네이버TV로 박물관의 문화공연을 만나볼 수 있고, 유튜브 채널에서 근현대사 관련 자료,
문화공연, 전시 해설 등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와 만날 수 있다.

사람들은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온라인 콘텐츠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2022년 관람객 만족도 조사’의 설문 내용을 기반으로 그 생각을 엿본다.

  • Q: 가장 선호하는 유튜브 콘텐츠는?(아래 설명)
    관람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것은 오리지널 콘텐츠*
    오리지널 콘텐츠 35.5%
    전시 해설 영상 18.4%
    박물관 홍보 영상 16.3%
    교육 영상 10.6%
    문화공연 영상 5.7%
    특별 전시 영상 2.1%
    학술대회 영상 1.4%
  • Q: 유튜브 채널을 시청하는 이유는?(아래 설명)
    우리 근현대사에 관심이 많으니까!
    한국 근현대사에 관심이 많아서 51.1%
    역사 지식 습득 30.5%
    썸네일이나 제목이 흥미로워서 17%
    전시 감상 시 참고 자료로 활용하려고 14.9%
    교육 자료로 활용 13.5%
    알고리즘의 영향으로 추천 영상에 떠서 6.4%
  • Q: 박물관 인지 경로는?(아래 설명)
    온라인 콘텐츠를 통해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을 인지!
    인터넷, SNS 등 온라인 콘텐츠를 통해 34.6%
    가족, 친구 등 지인을 통해 33.6%
    근처를 지나다가 28.6%
    TV, 신문 등 대중 매체를 통해 25.6%
    전시 안내 팸플릿, 현수막 등 홍보물을 보고 10.8%
    여행 관련 자료를 통해 4.7%
  • Q: 관람객이 생각하는 최적의 박물관 홍보 경로는?(아래 설명)
    방문자 늘리는 데는 온라인 콘텐츠가 최고
    SNS와 유튜브를 통한 홍보43.3%
    서울시 연계 홍보 14.9%
    타 국립 박물관과 연계한 홍보 13.9%
    관련 기사 및 TV 프로그램 홍보 12.1%
    누리집 통한 홍보, 혹은 관련 앱 개발 8.4%
    포털사이트 블로그·카페 등을 통한 홍보 6.5%
* 대한민국의 근현대사를 다루고, 박물관 소장자료 등을 소개하는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유튜브 채널의 대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