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역사박물관은 대한민국의 탄생과 발전을 이끌어온 우리 국민들의 다양한 역사적 경험을 함께 나누고 공감하는 역사문화공간입니다.
우리 박물관은 산업화와 경제개발의 역사뿐만 아니라, 우리 국민들이 피와 땀으로 성취한 민주주의 실현의 역사도 함께 전시하여, 우리 국민들이 걸어온 숭고한 자취들이 오롯이 기억되고 기념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대한민국의 역사에는 환희의 순간도 많았지만, 어둡고 아픈 역사도 있었습니다. 우리 박물관은 객관적인 사실과 균형 잡힌 해석을 제시하고, 상호 이해와 공존을 통해 우리 국민들이 과거의 갈등과 상처를 딛고 일어나 화합할 수 있는 문화의 장이 되고자 합니다.
또한 우리 역사의 주역이었던 보통 사람들의 일상을 깊이 들여다보고, 코로나 시대를 살아가면서 우리 국민들이 모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보건, 위생, 재해 등 생명의 문제를 중시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은 한국 근현대사를 쉽고 재밌게 전달하여 남녀노소 모든 국민들께 사랑받는 광화문광장의 명소가 되겠습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첨단기술을 활용하여 시민 참여형의 전시 콘텐츠를 개발하고, 관련 학계의 전문연구자들과도 상시적인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대중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박물관이 되겠습니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국민들이 근현대사 관련 자료들을 직접 체험하고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양질의 디지털 콘텐츠를 만들어 제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