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역사박물관 National Museum Of Korean Contemporary History

Language

English 日本語 简体中文 행정정보공개

검색창 열기 검색창 닫기

보도자료

홈 > 알림·참여 >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 조회 : 보도자료 상세 조회
근현대사 속 청년, 미술 작품으로 살펴보다
등록일 2017-09-19 조회수 1,130
부서명 전시운영과 담당자 김선미 연락처 02-3703-9265
첨부파일

 

근현대사 속 청년, 미술 작품으로 살펴보다

- 9.22(금)~11.13(월)까지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서 <청년의 초상> 특별전 개최

 - 박수근, <책 읽는 남자>, 장우성, <청년도> 등 70여점 전시

 

 대한민국역사박물관(관장직무대리 주익종)은 <청년의 초상> (The Portrait of Youth) 특별전9월 22일(금)부터 11월 13일(월)까지 3층 기획전시실에서 개최한다. 

 ‘청년’이라는 말은 우리 근현대사에서 특별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청년은 격변과 혼돈으로 점철된 한국현대사와 함께 한 주체로 여겨져 왔다. 이번 특별 전시는 시대별 청년의 모습을 근현대 미술 작품을 통해 살펴봄으로써 오늘날의 청년상을 다시 돌아보자는 취지에서 기획되었다. 

  이번 전시에는 문신, 이수억, 박수근 등 한국 근현대 미술사의 선구적 작가들과, 20세기 후반 우리 미술사에 큰 자취를 남긴 백남준, 임옥상, 오윤, 신학철, 박불똥 등의 작가들, 그리고 최근 활발히 작품 활동을 하고 있는 김아타, 정연두, 양아치, 이동기, 김기라, 손동현 등 젊은 작가의 미술 작품은 물론, 임응식, 주명덕 등 우리 시대 대표적 사진작가들의 작품까지 살펴볼 수 있다. 전시는 5부로 구성된다.  

 

□ 1부 [근대의 아이콘, 청년]에서는 개항기·일제강점기 청년의 모습을 보여주는 작품들이 전시된다. 이 시기 동안 청년은 문명개화, 국권 회복 등을 위해 애쓰는 모습으로, 다른 한편으로는 신문명과 새로운 유행의 전달자로 인식되었다. 일제 말기 작가 자신의 모습을 그린 문신의 <자화상>, 신문화를 받아들인 사람들의 모습을 풍자한 일제강점기 신문 만평을 팝아트적 감수성으로 재해석한 이동기의 <모던걸>, <모던보이> 등이 전시된다. 

□ 2부 [전쟁과 청년]에서는 6·25전쟁으로 폐허가 된 시대에 군인으로, 지식인으로, 생활인으로 어느 누구보다 시대의 무거운 짐을 짊어졌던 청년들의 모습을 전시했다. 전쟁시 청년의 어려운 삶을 보여주는 이수억의 <구두닦이 소년>, 지식인 청년의 고민하는 모습을 그린 박수근의 <책 읽는 남자> 등이 전시된다.

□ 3부 [저항, 그리고 청년문화]에서는 196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독재정치에 맞서 저항했던 청년의 모습, 그리고 새로운 청년문화의 생산자이자 향유자였던 청년의 모습을 담은 작품들을 전시한다. 복구 시대 대학생의 진지한 모습을 담은 장우성의 <청년도>와 4·19혁명 5주년 기념식을 포착한 사진을 토대로 한 청년의 모습을 그린 김호석 <침묵시위> 및 최민화 <분홍-개같은 내인생>, 임옥상의 <김귀정 열사> 등 민중미술 계열의 작품들이 전시된다.

□ 4부 [신세대, 다원화된 사회의 청년]에서는‘민주화 이후’시대이자 본격적인 소비문화가 도래한 90년대 이후 한국 사회에서 청년들이 어떤 위상을 가지고 있었는지를 여러 작품을 통해 살펴본다. 90년대 초반 새로운 소비문화의 키워드 였던 ‘압구정동’을 소재로 한 박강원의 <압구정동> 등이 전시된다.

□ 5부 [개별화된 청년, 그들은 동일하지 않다]에서는 IMF 이후 새롭게 ‘구조조정’된 한국 사회에서 어려움에 처한 청년의 위상, 그러한 상황을 넘어 새롭게 도전하는 청년의 모습을 같이 보인다. 현실과 비현실이 교차하는 연출을 통해 현대인의 꿈을 다룬 정연두의 <Bewitched#2>, 서울시 청소관리직 9급으로 정년한 시인 위재량의 시를 읽고 저항정신의 하위문화 힙합 뮤지션들과 협업하여 만든 영상작품인 김기라×김형규의 <플로팅 빌리지_위재량의 노래_절망도 사치스러운> 등을 전시한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주익종 관장 직무대리는“이번 전시는 근현대사 속 청년의 모습을 다양한 미술작품을 통해 살펴보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며, 우리 시대 청년의 사회적 위상과 청년에 관한 논의들을 돌아보고 새롭게 자리매김할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전시의 의의를 밝혔다.

  개막식은 9월 22일(금) 오후 2시 대한민국역사박물관 3층에서 개최되며,  개막식 후 바로 일반 관람이 가능하다. 관람료는 무료이다.

  

 <개막식>

 ▪ 일 시 : 2017. 9. 22.(금) 오후2시

 ▪ 장 소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3층 기획전시실

 ▪ 참 석 : 특별전 출품 작가 등 미술계, 박물관계 인사 등 참석 예정

 ▪ 내 용 : 축사, 테이프 커팅, 전시 관람, 다과회

 

■ 일반 관람 문의 02-3703-9200 

 

붙임 1. <청년의 초상> 특별전 개요  

        2. 특별전 포스터(별첨)

공공누리 2유형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이 창작한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 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 다음 게시물 : 제목 날짜를 보여줍니다.
이전글 2017년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가을콘서트 개최 보도자료 2017-09-26
다음글 2017년 하반기 여성인문학 강좌 운영 2017-09-19
TOP

하단 링크와 주소정보

POINT 정책정보포털 바로가기 국가상징알아보기 바로가기 다채로운 문화정보를 제공하는 문화포털 바로가기
이전 정지 시작 다음
역사박물관 페이스북 바로가기 역사박물관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역사박물관 네이버블로그 바로가기 역사박물관 트위터 바로가기 역사박물관 유튜브 바로가기 역사박물관 네이버캐스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