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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원행동강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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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 공무원 행동강령 시행일자: 2012년 7월 1일

제 1장 총칙

제 1조 (목적)

이 영은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제8조와 「공무원 행동강령」(대통령령)에 따라 문화체육관광부공무원(이하 "공무원"이라 한다)이 준수하여야 할 행동기준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 2조 (정의)

이 영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1. "직무관련자"란 공무원의 소관업무와 관련되는 자로서 다음 각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개인[공무원이 사인(私人)의 지위에 있는 경우에는 이를 개인으로 본다] 또는 단체를 말한다.
    1. 가.『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조제2항제1호부터 제4호에 따른 민원사무를 신청하는 중이거나 신청하려는 것이 명백한 개인 또는 단체
    2. 나.인가·허가 등의 취소, 영업정지, 과징금 또는 과태료의 부과 등으로 이익 또는 불이익을 직접적으로 받는 개인 또는 단체
    3. 다.감사(監査)·감독·검사·단속·행정지도 등의 대상인 개인 또는 단체
    4. 라.재결(裁決)·결정·검정(檢定)·감정(鑑定)·시험(면접 포함)·사정(査定)·조정·중재 등으로 직접적인 이익 또는 불이익을 받는 개인 또는 단체
    5. 마.국가와 계약을 체결하거나 체결하려는 것이 명백한 개인 또는 단체
    6. 바.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와 계약을 체결하거나 체결하려는 것이 명백한 개인 또는 단체
    7. 사.법령해석이나 유권해석을 요구하는 개인이나 단체
    8. 아.기타 문화체육관광부와 그 소속기관에 대하여 특정한 행위를 요구하는 개인이나 단체
  2. "직무관련공무원"이란 공무원의 직무수행과 관련하여 이익 또는 불이익을 직접적으로 받는 다른 공무원(기관이 이익 또는 불이익을 받는 경우에는 그 기관의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을 말한다) 중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공무원을 말한다.
    1. 가.상급자와 직무상 지휘명령을 받는 당해 공무원의 하급자
    2. 나.감사·인사·심사평가·상훈·예산·회계업무 담당자와 다른 공무원
    3. 다.행정사무를 위임·위탁한 경우 위임·위탁사무를 관리·감독하는 공무원과 동 사무를 담당하는 공무원
  3. "선물"이란 대가없이(대가가 시장가격 또는 거래관행과 비교하여 현저하게 낮은 경우를 포함한다) 제공되는 물품 또는 유가증권, 숙박권, 회원권, 입장권 그밖에 이에 준하는 것을 말한다. "향응"이란 음식물·골프 등의 접대 또는 교통·숙박등의 편의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부패행위"란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를 말한다.
    1. 가.공무원이 직무와 관련하여 그 지위 또는 권한을 남용하거나 법령을 위반하여 자기 또는 제3자의 이익을 도모하는 행위
    2. 나.공공기관의 예산사용, 재산취득·관리·처분 또는 공공기관을 당사자로 하는 계약의 체결 및 그 이행에 있어서 법령을 위반하여 공공기관에 대하여 재산상 손해을 가하는 행위
    3. 다."가"목 및 "나"목에 따른 행위나 그 행위의 은폐를 강요·권고·제의 및 유인하는 행위

제 3조 (적용 범위)

이 영은 문화체육관광부 본부 및 그 소속기관 공무원과 문화체육관광부에 파견된 공무원에게 적용한다.

제2장 공정한 직무수행

제 4조 (공정한 직무수행을 해치는 지시에 대한 처리)

  1. 공무원은 상급자가 자기 또는 타인의 부당한 이익을 위하여 공정한 직무수행을 현저하게 해치는 지시를 하였을 때에는 그 사유를 별지 제1호서식 또는 이에 상응하는 방법으로 그 상급자에게 소명하고 지시에 따르지 아니하거나 제28조에 따라 지정된 공무원 행동강령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이하 "행동강령책임관"이라 한다)과 상담할 수 있다.
  2. 제1항에 따라 지시를 이행하지 아니하였는데도 같은 지시가 반복될 때에는 즉시 행동강령책임관과 상담하여야 한다.
  3. 제1항이나 제2항에 따라 상담 요청을 받은 행동강령책임관은 지시내용을 확인하여 지시를 취소하거나 변경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면 소속기관의 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다만, 지시 내용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부당한 지시를 한 상급자가 스스로 그 지시를 취소하거나 변경하였을 때에는 소속 기관의 장에게 보고하지 아니할 수 있다.
  4. 제3항에 따른 보고를 받은 소속기관의 장은 필요하다고 인정되면 지시를 취소하거나 변경하는 등 적절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이 경우 공정한 직무수행을 해치는 지시를 제1항에 따라 이행하지 아니하였는데도 같은 지시를 반복한 상급자에게는 징계 등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다.
  5. 공무원이 제1항과 제2항에 따라 행동강령책임관과 상담할 경우에는 별지 제2호서식을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제 5조 (이해관계 직무의 회피)

  1. 공무원은 자신이 수행하는 직무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직무의 회피 여부 등에 관하여 직근 상급자 또는 행동강령책임관과 상담한 후 처리하여야 한다.
    1. 자신, 자신의 직계 존속·비속, 배우자 및 배우자의 직계 존속·비속의 금전적 이해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경우
    2. 4촌 이내의 친족(「민법」 제767조에 따른 친족을 말한다. 이하 같다)이 직무관련자인 경우
    3. 자신이 2년 이내에 재직하였던 단체 또는 그 단체의 대리인이 직무관련자인 경우
  2. 제1항에 따라 상담요청을 받은 직근 상급자 또는 행동강령책임관은 해당 공무원이 그 직무를 계속 수행하는 것이 적절하지 아니하다고 판단되면 소속기관의 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다만, 직근 상급자가 그 권한의 범위에서 해당 공무원의 직무를 일시적으로 재배정 할 수 있는 경우에는 당해 직무를 재배정하고 소속기관의 장에게 보고하지 아니할 수 있다.
  3. 제2항에 따라 보고를 받은 소속기관의 장은 직무가 공정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인력을 재배치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제 6조 (특혜의 배제)

공무원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지연·혈연·학연·종교 등을 이유로 특정인에게 특혜를 주어서는 아니된다.

제 7조 (예산의 목적 외 사용 금지)

공무원은 여비·업무추진비 등 공무활동을 위한 예산을 목적 외의 용도로 사용하여 소속기관에 재산상 손해를 입혀서는 아니된다.

제 8조 (정치인 등의 부당한 요구에 대한 처리)

  1. 공무원은 정치인이나 정당 등으로부터 부당한 직무수행을 강요받거나 청탁을 받은 경우에는 별지 제3호서식을 작성하여 소속기관의 장에게 보고하거나 행동강령책임관과 상담한 후 처리하여야 한다.
  2. 제1항에 따라 보고를 받은 소속 기관의 장이나 상담을 한 행동강령책임관은 당해 공무원이 공정한 직무수행을 할 수 있도록 적절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제 9조 (인사 청탁 등의 금지)

  1. 공무원은 자신의 임용·승진·전보 등 인사에 부당한 영향을 미치기 위하여 타인으로 하여금 인사업무 담당자에게 청탁을 하게 하도록 해서는 아니 된다.
  2. 공무원은 직위를 이용하여 다른 공무원의 임용·승진·전보 등 인사에 부당하게 개입해서는 아니 된다.

제 3장 부당이득의 수수 금지 등

제 10조 (이권 개입 등의 금지)

공무원은 자신의 직위를 직접 이용하여 부당한 이익을 얻거나 타인이 부당한 이익을 얻도록 해서는 아니된다.

제 10조의2 (직위의 사적 이용 금지)

공무원은 직무의 범위를 벗어나 사적 이익을 위하여 소속 기관의 명칭이나 직위를 공표·게시하는 등의 방법으로 이용하거나 이용하게 해서는 아니된다.

제 11조 (알선ㆍ청탁 등의 금지)

  1. 공무원은 자기 또는 타인의 부당한 이익을 위하여 다른 공무원의 공정한 직무수행을 해치는 알선·청탁 등을 해서는 아니된다.
  2. 공무원은 직무수행과 관련하여 자기 또는 타인의 부당한 이익을 위하여 직무관련자를 다른 직무관련자나『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제2조제3호에 따른 공직자에게 소개해서는 아니된다.

제 12조 (직무 관련 정보를 이용한 거래 등의 제한)

공무원은 직무수행 중 알게 된 정보를 이용하여 유가증권·부동산 등과 관련된 재산상 거래 또는 투자를 하거나 타인에게 그러한 정보를 제공하여 재산상 거래 또는 투자를 돕는 행위를 해서는 아니된다.

제 13조(공용물의 사적 사용ㆍ수익의 금지)

공무원은 관용 차량·청사·관사 등 공용물과 예산의 사용으로 제공되는 항공마일리지, 적립포인트 등 부가서비스를 정당한 사유 없이 사적인 용도로 사용·수익해서는 아니된다.

제 14조 (금품등을 받는 행위의 제한)

  1. 공무원은 직무관련자로부터 금전·부동산·선물 또는 향응(이하 "금품 등"이라 한다)을 받아서는 아니된다. 다만,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채무의 이행 등 정당한 권원에 의하여 제공되는 금품 등
    2. 직무 수행상 부득이한 경우에 한하여 제공되는 간소한 식사와 통신·교통 등 편의(단, 단속, 행정지도, 민원업무, 계약업무, 시설업무, 감사업무부서 근무공무원은 제외
    3. 직무와 관련된 공식적인 행사에서 주최자가 참석자에게 일률적으로 제공하는 교통·숙박 또는 음식물
    4. 불특정 다수인에게 배포하기 위한 기념품 또는 홍보용 물품
    5. 질병·재난 등으로 어려운 처지에 있는 공무원을 돕기 위하여 공개적으로 제공되는 금품 등
    6. 한국예술종합학교의 교원이 스승의 날, 졸업식 등의 행사에서 공개적으로 제공받는 꽃·기념품 등 간소한 선물
    7. 그 밖에 원활한 직무수행 등을 위하여 소속기관의 장이 허용하는 범위에서 제공되는 금품 등
  2. 공무원은 직무관련공무원으로부터 금품 등을 받아서는 아니 된다. 다만,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제1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2. 직무관련 공무원의 순수성·자발성이 인정되는 경우로 3만원을 초과하지 아니하는 범위에서 제공되는 간소한 선물
    3. 직원 상조회 등에서 공개적으로 제공되는 금품 등
    4. 상급자가 하급자에게 위로·격려·포상 등 사기를 높일 목적으로 제공하는 금품 등
  3. 공무원은 직무관련자였던 자나 직무관련공무원이었던 사람으로부터 당시의 직무와 관련하여 금품 등을 받아서는 아니된다. 다만, 제1항 각 호와 제2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는 제외한다.
  4. 공무원은 배우자나 직계 존속·비속이 제1항부터 제3항까지의 규정에 따라 수령이 금지되는 금품 등을 받지 아니하도록 하여야 한다.

제 14조의2 (금품등을 주는 행위의 금지)

공무원은 제14조제2항에 따라 자신으로부터 금품등을 받는 것이 금지된 공무원에게 금품 등을 제공해서는 아니된다. 다만, 제14조제2항 각 호에서 정한 경우는 제외한다.

제 4장 건전한 공직풍토의 조성

제 15조 (외부강의ㆍ회의등의 신고)

  1. 공무원은 대가를 받고 세미나, 공청회, 토론회, 발표회, 심포지엄, 교육과정, 회의 등에서 강의, 강연, 발표, 토론, 심사, 평가, 자문, 의결 등(이하 "외부강의·회의 등"이라 한다)을 할 때에는 미리 외부강의·회의 등의 요청자, 요청 사유, 장소, 일시 및 대가를 별지제4호서식으로 소속 기관의 장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다만, 외부강의·회의 등의 요청자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그 소속 기관을 포함한다)인 경우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2. 공무원이 제1항에 따라 외부강의·회의 등을 할 때 받을 수 있는 대가는 외부강의·회의 등의 요청자가 통상적으로 적용하는 기준을 초과해서는 아니된다. 다만, 직무관련 강의·강연의 대가는 별표에 따른 기준을 초과할 수 없다.

제 16조 (금전의 차용 금지 등)

  1. 공무원은 직무관련자(4촌 이내의 친족은 제외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 또는 직무관련공무원에게 금전을 빌리거나 빌려주어서는 아니 되며 부동산을 무상(대여의 대가가 시장가격 또는 거래관행과 비교하여 현저하게 낮은 경우를 포함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으로 대여 받아서는 아니 된다. 다만,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제2조에 따른 금융기관으로부터 통상적인 조건으로 금전을 빌리는 경우는 제외한다.
  2. 제1항 본문에도 불구하고 부득이한 사정으로 직무관련자나 직무관련공무원에게 금전을 빌리거나 빌려주는 것과 부동산을 무상으로 대여받으려는 공무원은 별지 제5호서식에 의하여 소속기관의 장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제 17조 (경조사의 통지와 경조금품의 수수 제한 등)

  1. 공무원은 직무관련자나 직무관련공무원에게 경조사를 알려서는 아니된다. 다만,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경조사를 알릴 수 있다.
    1. 친족에 대한 통지
    2. 현재 근무하고 있거나 과거에 근무하였던 기관의 소속직원에 대한 통지
    3. 신문·방송 또는 제2호에 따른 직원에게만 열람이 허용되는 내부통신망 등을 통한 통지
    4. 공무원 자신이 소속된 종교단체·친목단체 등의 회원에 대한 통지
  2. 공무원은 경조사와 관련하여 5만원을 초과하는 경조금품 등을 주거나 받아서는 아니 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는 제외한다.
    1. 공무원과 친족 간에 주고받는 경조사 관련 금품 등
    2. 공무원 자신이 소속된 종교단체·친목단체 등에서 그 단체 등의 정관·회칙 등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제공되는 경조사 관련 금품 등
    3. 직원의 경조사시 기관 또는 기관장 명의로 지급하는 경조사 관련 금품(축·조의금, 화환 등) 등

제 5장 위반 시의 조치

제 18조 (위반 여부에 대한 상담)

  1. 공무원은 직무를 수행하면서 이 영을 위반하는지가 분명하지 아니할 때에는 행동강령책임관과 상담한 후 처리하여야 한다.
  2. 행동강령책임관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상담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상담실 설치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제 19조 (위반행위의 신고 및 확인)

  1. 누구든지 공무원이 이 영을 위반한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에는 그 공무원이 소속된 기관의 장, 그 기관의 행동강령책임관 또는 국민권익위원회에 신고할 수 있다.
  2. 공무원은 그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다른 공무원이 부패행위를 한 사실을 알게 되었거나 부패행위를 강요 또는 제의받은 경우에는 지체 없이 그 공무원이 소속된 기관의 장, 그 기관의 행동강령책임관, 수사기관, 감사원 또는 국민권익위원회에 신고하여야 한다. 이 경우 신고를 받은 소속기관의 장 또는 행동강령책임관은 그 사실을 문화체육관광부 감사관(이하 "감사관"이라 한다)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3. 제1항 또는 제2항에 따라 신고하는 자는 별지 제6호서식에 따라 본인과 위반자의 인적사항과 위반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야 한다.
  4. 제1항 또는 제2항에 따라 위반행위를 신고 받은 소속기관의 장과 행동강령책임관은 신고인과 신고내용에 대하여 비밀을 보장하여야 하며, 신고인이 신고에 따른 불이익을 받지 아니하도록 하여야 한다.
  5. 행동강령책임관은 제1항 또는 제2항에 따라 신고된 위반행위에 대해서는 그 사실을 확인한 후 당해 공무원으로부터 제출 받은 소명자료를 첨부하여 소속기관의 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제 19조의2 (부패행위 신고의무 불이행 확인 등)

  1. 감사관은 공무원의 부패행위에 대하여 제19조제2항에 따른 신고나 외부기관의 적발이 있으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에 대하여 부패행위 사전인지(事前認知) 여부를 반드시 조사하여야 하며, 부패행위자의 차상급 감독자 또는 다른 부서 직원 등에 대하여도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부패행위 사전인지 여부를 조사할 수 있다.
    1. 부패행위자의 직근 상급 지휘·감독자
    2. 부패행위자 소속부서(과, 팀)의 직원
    3. 부패행위자의 해당 업무에 대한 지휘·감독권이 있는 상급기관의 담당자와 해당 부서 책임자
  2. 감사관은 신고의무위반 여부를 자체 적발 사건인 경우에는 조사할 때부터 부패행위자와 같이 조사하고, 외부기관 적발 사건인 경우에는 부패행위로 확인되어 통보된 직후 지체 없이 조사하여야 한다.
  3. 감사관은 제1항에 따라 부패행위 인지 여부를 조사하고 별지 제7호서식에 따른 부패행위 인지 여부 조사결과를 작성하여 관련 문서에 첨부하여야 한다.
  4. 감사관은 부패행위자의 부패행위 경중과 신고의무 위반자의 지휘·감독 관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다음 각 호에 따라 징계처분을 징계권자에게 요구하여야 한다. 다만, 부패행위 신고의무 위반행위에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제1호와 제2호의 기준을 감경하여 적용할 수 있다.
    1. 직근 상급 지휘·감독자가 신고의무를 위반한 경우: 부패행위자보다 1단계 낮은 징계
    2. 차상급 감독자, 소속부서(과,팀)의 직원 등 그 밖의 공무원이 신고의무를 위반한 경우: 부패행위자보다 2단계 낮은 징계

제 21조 (금지된 금품 등의 처리)

  1. 제14조, 제15조제2항 단서 또는 제17조제2항을 위반하여 금품 등을 받은 공무원은 제공자에게 그 기준을 초과한 부분이나 수수가 금지된 금품 등을 즉시 반환하여야 한다. 이 경우 그 공무원은 별지 제8호서식에 의하여 그 반환비용을 소속기관의 장에게 청구할 수 있다.
  2. 제1항의 규정에 따라 반환하여야 하는 금품 등이 멸실·부패·변질 등의 우려가 있거나 그 제공자 또는 제공자의 주소를 알 수 없는 경우, 그리고 제공자에게 반환하기 어려운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즉시 소속기관의 장 또는 행동강령책임관에게 그 금품 등을 인도하여야 한다.
  3.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인도된 금품 등은 다음 각호의 기준에 의하여 처리하여야 한다.
    1. 멸실·부패·변질되어 경제적 가치가 없는 금품 등은 폐기처분 한다.
    2. 멸실·부패·변질될 우려가 있는 금품 등은 불우이웃돕기시설 등에 기증한다.
    3. 기타 금전적 가치가 있는 금품 등에 대하여는 14일간 홈페이지 공고 등의 절차를 거쳐 국고에 귀속시키거나 불우이웃돕기 시설 등에 기증한다. 다만, 제15조제2항 단서에 의한 기준을 초과한 금품의 경우에는 공고절차를 생략한다.
  4. 제3항의 규정에 의하여 처리한 금품 등에 대하여 제공자·제공 받은 자·제공받은 금품·제공일시·처리경위 등을 별지 제9호서식에 의하여 기록·관리하고, 제공자에게 관련 사실을 통보하여야 한다. 다만 제공자의 주소를 알 수 없는 경우에는 통보하지 아니할 수 있다.
  5. 제1항부터 제4항의 규정을 이행하기 위하여 문화체육관광부 클린 신고센터를 설치 운영한다.

제 6장 직무 관련 범죄 고발 기준

제 22조 (범죄보고 및 고발주체)

  1. 문화체육관광부와 그 소속기관(이하 "각급 기관"이라 한다)의 부서책임공무원과 감사담당공무원은 그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공무원의 범죄혐의 사실을 발견한 경우에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감사관)과 소속기관의 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2. 각급 기관의 장은 소속공무원 또는 공무원으로 의제되는 자의 범죄혐의 사실을 발견하거나 통보받은 경우에는 제23조부터 제25조까지의 규정에 따라 고발하여야 한다.

제 23조 (고발 대상)

공무원과 공무원이었던 자 및 처벌규정에 있어 공무원으로 의제되는 자가 「형법」,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국가공무원법」, 「지방공무원법」, 「공직자윤리법」 그 밖의 개별 법률의 금지 또는 의무규정을 위반한 범죄행위와 그와 관련된 민간인의 범죄행위를 포함한다.

제 24조 (고발의 기준 및 고발시기)

  1. 각급 기관의 장은 범죄의 고발 여부를 결정할 때에는 그 범죄사실의 경중과 고의 또는 과실 여부를 고려하여 판단하되, 특히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고발하여야 한다.
    1. 횡령금액이 200만원(공소시효 내의 누계금액) 이상인 경우
    2. 횡령금액을 전액 원상회복하지 않은 경우
    3. 최근 3년 이내에 공금횡령으로 징계를 받은 자가 다시 횡령을 한 경우
    4. 직무와 관련하여 200만원 이상의 금품 또는 향응을 수수한 경우
    5. 직무와 관련하여 100만원 이상의 금품 또는 향응을 요구하여 수수한 경우
    6. 직무와 관련하여 100만원 이상의 금품 또는 향응을 수수하고 수사 시 비위행위 규모가 더 밝혀질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7. 그 밖에 범죄의 횟수, 수법 등을 고려할 때 고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2. 각급 기관의 장은 소속 공무원 또는 공무원으로 의제되는 자의 공금횡령 등 범죄행위 사실을 확인한 즉시 고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범죄 행위자가 사실관계를 부인할 때에는 조사결과 증거자료에 따라 횡령혐의가 명백하다고 판단할 충분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 고발한다.

제 25조 (고발 절차 등)

  1. 각급 기관의 장의 명의로 고발장을 작성하여 관할 수사기관의 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다만, 범죄행위자의 도주 또는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는 경우 등 긴급한 경우에는 구두로 고발한 후 고발장을 제출할 수 있다.
  2. 범죄혐의의 내용이 정부 정책적으로 또는 사회적으로 중대한 영향을 미칠만한 사건이거나, 범죄혐의자의 도주 또는 증거인멸의 방지 등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수사기관과 사전 협의하여야 한다.

제 26조 (고발처리상황 관리)

  1. 각급 기관은 고발한 범죄혐의 사실의 요지 및 처리내용 등 고발처리상황을 별지 제10호서식으로 관리하여야 하며, 고발하지 않은 경우에는 범죄혐의사실의 요지와 고발하지 않은 사유를 각급 기관의 장의 결재를 받아 관리하여야 한다.
  2. 직무와 관련하여 발견한 범죄혐의 사실을 발견했음에도 불구하고 제22조제1항에 따라 보고하지 않은 공무원에 대하여는 징계 등의 조치를 할 수 있다.

제 7장 보칙

제 27조 (교육)

  1.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은 공무원에 대하여 이 영의 준수를 위한 교육계획을 수립·시행하여야 하며, 매년 1회 이상 교육을 하여야 한다.
  2.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은 공무원을 신규 임용할 때 이 영의 교육을 하여야 한다.

제 28조 (청렴서약 등)

  1. 고위공무원은 청렴성 확보를 위하여 최초 임용시, 다른 기관으로부터의 전입시, 승진시 또는 보직 변경시 마다 별지 제11호서식의 반부패청렴서약서 2부를 작성하여 1부는 당해 공무원이 보관하고, 1부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2. 부이사관 이상 고위공무원은 청렴성 제고를 위하여 승진일부터 1년 이내에 소정의 청렴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제 29조 (행동강령책임관의 지정)

  1. 문화체육관광부의 본부에는 감사관을, 소속기관에는 인사·복무 또는 감사업무를 담당하는 고위공무원단에 속하는 공무원(또는 담당과장)을 행동강령책임관으로 한다.
  2. 행동강령책임관은 당해 기관의 공무원에 대한 공무원행동강령의 교육·상담, 이 영의 준수 여부에 대한 점검 및 위반행위의 신고 접수·조사처리에 관한 업무를 담당한다.
  3. 행동강령책임관은 이 영과 관련하여 상담한 내용에 대하여 비밀을 누설해서는 아니 된다.
  4. 제1항에 따라 행동강령책임관이 지정되지 아니한 기관에 대해서는 그 상급기관 소속 행동강령책임관이 그 기관의 공무원의 공무원행동강령에 관한 업무를 수행한다.
  5. 행동강령책임관은 상담내용을 별지 제12호서식으로 유지·관리하여야 한다.

제 30조 (기관별 행동강령의 운영 등)

문화체육관광부 소속기관의 장은 이 영의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제정하여 시행할 수 있다.


※ 부 칙
(시행일)이 훈령은 2012년 7월 1일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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