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검색창 열기 검색창 닫기

체험관

홈 > 전시 > 상설전시 > 체험관

상설전시 체험관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은 ‘세대 소통’을 주제로
체험관에 우리 현대사 속 여러 세대의 '그때 그 시절'을 구현하였습니다.

관람객이 지금의 나와 다른 세대, 다른 누군가로 그때 그 시절을 ‘살아보는’ 체험형 전시입니다. 다른 세대가 겪은 삶의 희로애락을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해봄으로써 각 세대의 가치관과 문화적 특징에 대한 이해를 보다 넓혀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관람시간 10:00~12:00, 13:00~18:00

01스무 살이 되던 해

열 명의 인물이 각자의 스무 살에 마주한 역사적인 장면들을 신문 스크랩북 형식으로 엮었습니다. 각 세대의 스무 살에 일어났던 크고 작은 사건들은 그들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을까요?

02시대의 표어

표어와 포스터에는 당시의 사회적 환경과 시대적 요구가 반영됩니다. 벽면을 가득 채운 메시지를 되새기며 현재 우리 사회에 보탬이 될 새로운 메시지를 직접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03어제의 식탁

여기에 다양한 모습의 한 끼 식사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내 앞에 주어진 한 끼를 음미하는 시간입니다. 그때 그 시절, 그 사람의 마음을 곱씹어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04건강이 최고

보건·위생·의료와 관련된 다양한 상징물을 한데 모았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해방 이후부터 현재까지 우리 사회에 적용된 보건 정책의 흐름을 살펴봅시다.

05긴급통화

공중전화 수화기 저편에서 들려오는 시그널에 귀를 기울여봅니다. 온 나라를 충격과 공포에 빠뜨린 사건 사고부터 현대사의 역사적 순간까지 그날, 그들의 목소리로 생생하게 되살아날 것입니다.

06소중한 한 표

1956년, 1967년, 1987년 등 세 차례 대통령 선거를 소환하여 각 후보자의 공약을 확인합니다. 후보자의 면면과 소속 정당을 확인하기 전에 먼저 공약만을 살펴 어떤 후보자인지 유추해봅시다. 내가 지지하는 공약과 지지하는 후보자의 공약이 일치할 수도 있고 전혀 뜻밖일 수도 있습니다.

07어린이 여러분

어린이들을 위해 만들었던 혹은 어린이들이 직접 참여하여 만든 다양한 소리가 스피커 너머로 들려옵니다. 시대에 따라 내용과 형식에 차이는 있지만 어린이를 미래의 희망이자 주인공으로 보는 시선은 다르지 않았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08그날의 기록

누군가의 일기, 업무수첩, 편지 또는 무심코 적은 짤막한 메모까지도 역사 기록의 일부라 할 수 있습니다. 일상의 소소한 기록이 때로는 역사적 사건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열쇠가 되기도 합니다.

09나는 수험생

시험은 늘 긴장됩니다. 쉽게 정답을 맞힐 수 있을까요? 목표는 언제나 만점이었던 학창 시절의 바람을 떠올리며 문제를 풀어보세요.

10함께 걷는 광장

현대사의 주요한 무대가 되었던 수많은 광장이 있습니다. 이제 그 광장 속으로 들어가 봅니다. 광장 속의 나는 어떤 모습일까요? 그 광장에서 나는 어떤 목소리를 내게 될까요?

11스펙 쌓기

시대에 따라 사회가 요구하는 자격증도 변화를 거듭해왔습니다. 시대별로 인기를 끌었던 자격증들이 언제, 어떤 이유로 생겨났는지 그리고 그 자격증으로 어떤 일을 할 수 있었는지를 시대 상황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2월급날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것을 생산하고, 소비하고, 사용하는 모든 활동이 경제의 일부입니다. 경제는 어렵다는 고정관념을 내려놓는다면 일상 속 수입과 지출을 통해서도 얼마든 시대별 경제 흐름을 읽을 수 있습니다.

13랄랄라

대중을 사로잡은 유행가, 시대정신을 담은 민중가요, 입에서 입으로 전해진 구전곡까지 우리 입에 맴도는 노래들을 리듬게임 형식으로 즐겨볼까 합니다. 함께 노래하고 춤추는 순간만큼은 일상의 걱정과 근심을 떨쳐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14방송편성표

다이얼로 주파수 맞추는 재미가 쏠쏠했던 라디오 전성시대, 볼 수 있는 채널이 손에 꼽을 만큼 적었지만 영상이 마술처럼 신기하기만 했던 흑백 TV 시절, 온 식구가 둘러앉아 시청했던 초기의 칼라 TV 시대까지 ‘그때 우리가 사랑했던’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15패셔니스타

시대성이 반영된 패션을 종이 인형 놀이로 구현하였습니다. 지금부터 당대의 패셔니스타가 되는 색다른 경험이 시작됩니다.

16인생 네 컷

다른 사람의 인생을 살아본 오늘, 여러분 기억 속에는 어떤 장면이 남았나요? 딱 네 컷에 담는다면 어떤 모습을 기념하고 싶은가요?

TOP


하단 링크와 주소정보

POINT 정책정보포털 바로가기 공공기관 채용 비리를 신고해주세요 청탁금지법 통합 검색 공익신고 국가상징알아보기 바로가기 국립소록도병원 한센병박물관 다채로운 문화정보를 제공하는 문화포털 바로가기 문화포털 정보공개 안내 페이지로 이동 자료 열람 및 복제안내 대한민국역사박물관대관안내
이전 정지 시작 다음
역사박물관 페이스북 바로가기 역사박물관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역사박물관 네이버블로그 바로가기 역사박물관 트위터 바로가기 역사박물관 유튜브 바로가기 역사박물관 네이버캐스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