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박물관소개

관람안내 관람해설안내 찾아오시는길 모바일이용안내
  • 박물관소개
  • 인사말

인사말

CEO Message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십니까? 대한민국역사박물관장 김용직입니다.

  • 역사는 과거에 관한 기록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역사는 늘 ‘지금’의 시점에서 쓰이며, ‘오늘’의 기준에서 가치가 부여됩니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이 담은 근현대사도 이런 인식에서 시작됐습니다. 고난과 역경을 딛고 발전한 우리나라의 행보를 기록하여 후세에 전승하고, 국민의 자긍심을 높이면서 사회통합을 이뤄 국가 미래발전의 원동력을 확보하려는 공간이 바로 대한민국역사박물관입니다.

    박물관 전시 범위는 대한민국의 발전상과 관련된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광범위한 분야별 자료를 망라하였으며, ‘고난과 역경의 극복’, ‘도전과 성취’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특히 그 숨은 주인공인 우리 국민의 입장에서 역사의 주요 사건을 기록하고 대한민국의 현재와 미래를 담아내려 했습니다.

  • 우리는 식민지, 가난과 전쟁의 상처를 이겨내고 산업화와 민주화를 이뤄냈습니다. 그런 우리에게 지구촌 수많은 나라가 부러움 어린 눈길을 보냅니다. 그러나 어느 때 어느 나라든 지나간 역사를 돌이켜보면 빛이 있는 곳엔 늘 그림자도 함께 있었습니다. 자랑스러운 성취 이면에는 고통스러운 상흔이 있기 마련입니다. 그러기에 역사를 정리하고 전하는 일에는 균형 잡힌 시각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한국 근현대사를 박물관에 담는 일은 쉽지 않았습니다. 그러기에 박물관은 학계에서 정립된 역사 서술을 기본으로 우리의 근현대사를 진솔하게 드러내고자 했습니다. 무엇보다도 오늘의 대한민국을 만든 진짜 주인공인 국민의 이야기를 중심에 두고자 했습니다.

    아직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그 부족함을 여러분들이 채워 주시기를 바랍니다. 대한민국 역사는 우리 모두가 엮어 가는 우리의 이야기이기 때문입니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