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상세 조회 : 제목, 등록일, 조회수, 부서명, 담장자, 연락처, 첨부파일, 내용을 보여줍니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역사책방 책이야기 『가족과 통치』’ 행사
등록일 2021-08-20 조회수 3,022
부서명 교류홍보과 담당자 학예연구사 최상오 연락처 02-3703-9244
첨부파일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역사책방 책이야기행사

- 821(), 가족과 통치저자 모시고 책 이야기 진행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유튜브 TV로 생중계


 

대한민국역사박물관(관장 남희숙)은 우리 현대사의 주요 쟁점인 인구 문제를 역사적인 관점에서 논의하는 역사책방 책이야기를 진행한다.


2021821() 오후 2, 대한민국역사박물관 3층 다목적 홀에서 진행하는 역사책방 책이야기가족과 통치의 저자 조은주 교수를 모시고 우리나라에서 인구가 중요한 제도로 등장하는 배경과 이것이 어떻게 국가의 통치도구로 활용되었는지를, 소현숙(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의 사회로 진행한다.


이번 역사책방 책이야기에서는 196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가족계획사업을 소재로 하여 집중 논의한다. 가족계획사업이 국가적인 목표가 되어 국책사업으로 추진된 배경, 이 사업을 위해 해외에서 자금 지원이 이루어진 과정, 그리고 가족계획사업을 의사들이 주도한 이유 등을 다룬다. 또한 여성들의 참여가 가족계획사업의 성패를 좌우하는데, 그 당시 보급된 피임법, 그에 대한 당시 여성들의 대응과 이것이 오늘날 우리 사회에 미친 영향 등을 소개한다. 역사책방 책이야기는 이야기 중간에 추억을 떠올리는 노래 연주를 포함하여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이번 역사책방 책이야기는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유튜브 TV에서 실시간으로 생중계된다.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유지로 현장 공연 참여 신청은 받지 않는다.

 

   

붙임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역사책방 책이야기웹포스터


공공누리 4유형대한민국역사박물관이 창작한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 상업적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 다음 게시물 : 제목 날짜를 보여줍니다.
이전글 팬데믹의 역사적 성찰을 위한 학술대회 개최-"역사, 팬데믹을 질문하다" 2021-09-28
다음글 (8·15 광복절 기념) 일제강점기 소장자료 2권의 책으로 공개 2021-08-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