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검색창 열기
검색창 닫기

이달의 소장자료

홈 > 소장자료 > 이달의 소장자료

소장자료 정보 상세 : 소장자료 정보 상세를 보여줍니다.
에너지 절약지혜 시리즈 1편
자료형태 도서 시대/연도 1970년대 / 1972.12.
규격 18.8x25.5x0.4cm
한줄설명 1979년 12월 동력자원부에서 범국민적 에너지 절약 계몽사업으로 발행한 에너지 절약지혜 시리즈 제1편.
자료 복사 자료열람/복제 신청

지난해 초(2월)부터 우리 생활에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됐다. 마스크를 쓰면 답답하다.


여기에 한여름의 무더위는 우리에게 숨막힘의 극한을 체험하게 한다.

이럴 땐 피서(避暑)가 최고다. 코로나 시국에 사람이 많이 몰리는 다중시설은 되도록 피해야한다. 가장 안전한 피난처는 집이다. 귀가하여 샤워를 한 후 냉장고에서 꺼낸 시원한 수박·참외를 먹으며 선풍기/에어컨을 켜고 더위를 식혀보자.


만물이 움직이는 데는 에너지(Energy)가 필요하다. 

우리 생활에 밀접한 냉장고, 선풍기, 에어컨 등 전자제품은 전기에너지로 작동한다.


‘에너지의 날’을 들어봤는가? 8월 22일. 전기 에너지와 밀접한 날이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전력 에너지를 소비한 날이 2003년 8월 22일이다. 이날 기록한 에너지 소비량은 4,598만kW로 발전소가 하나 더 가동돼야 할 정도의 수치였다.

NGO ‘에너지시민연대’는 우리나라 역대 최대 전력소비량을 기록한 2003년 8월 22일을 기억하고, 화석연료의 과다 사용과 이로 인한 자원 고갈 및 지구환경파괴 등 에너지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기 위해 2004년부터 ‘에너지의 날’로 제정했다.


소개자료[구입8051]는 1979년 12월 동력자원부에서 범국민적 에너지 절약 계몽사업으로 발행한 <에너지 절약 지혜 시리즈>제1편이다. 표지 2장, 본문 36쪽이며, 중철제본 형태이다.

본문은 '주택난방, 전기용품, 유류·가스용품, 태양에너지'로 구성된다. 

앞표지에는 제목, 발행처 등이, 뒤표지에는 한국열관리협회 승인 제품을 사용하자는 광고 등이 인쇄되어 있다.


밤9시 5분간 불끄기 등 다채로운 금년 ‘에너지의 날’ 행사는 8월 20일(금)에 개최한다. 8. 22일이 일요일이기 때문에 참가자 확대 차원에서 일정을 앞당겼다고 에너지시민연대는 밝혔다. 


여름철 시원함의 원천은 에너지에서 나온다. 절약이 중요하다. 나부터 실천하자!!!

이전 다음 게시물 : 제목 날짜를 보여줍니다.
▼ Next 간이기차시간표 및 최신판 여행안내도 2021-09-01
▲ Previous 제1회 간이 총인구조사 기념 놋그릇 2021-07-01
TOP


하단 링크와 주소정보

POINT 정책정보포털 바로가기 공공기관 채용 비리를 신고해주세요 청탁금지법 통합 검색 공익신고 국가상징알아보기 바로가기 국립소록도병원 한센병박물관 다채로운 문화정보를 제공하는 문화포털 바로가기 문화포털 정보공개 안내 페이지로 이동 자료 열람 및 복제안내 대한민국역사박물관대관안내
이전 정지 시작 다음
역사박물관 페이스북 바로가기 역사박물관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역사박물관 네이버블로그 바로가기 역사박물관 트위터 바로가기 역사박물관 유튜브 바로가기 역사박물관 네이버캐스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