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상세 조회 : 제목, 등록일, 조회수, 부서명, 담장자, 연락처, 첨부파일, 내용을 보여줍니다.
2016년 하반기 박물관대학 <근현대 문화사>, <한국현대사탐구> 강좌 운영
등록일 2016-09-22 조회수 4,082
부서명 교육과 담당자 최상오 학예연구사 연락처 02-3703-9342
첨부파일

 2016년 하반기 박물관대학
<근현대 문화사>, <한국현대사탐구>강좌 운영

 - 스포츠와 예술로 본 한국사회, 민주화시기 전후의 한국현대사 등 주제별 8주 강좌 진행

 

   대한민국역사박물관(관장 김용직)은 18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한국 근현대사에 대한 다면적인 이해를 심화하고자 2016년도 하반기 박물관 대학 <근현대 문화사>와 <한국현대사 탐구> 강좌를 개설한다.


<근현대 문화사> 강의 주제 : 스포츠·예술로 보는 한국사회


   <근현대 문화사> 강좌는 ‘스포츠․예술로 보는 한국사회’라는 주제로 운영된다. 강좌는 10월 4일부터 11월 30일까지 화요일 주간(오후 3시~5시)과 수요일 야간(오후 7시~9시), 두 과정으로 운영되며 각각 8회씩 진행된다.

 

   이번 강의는 우리의 근현대사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던 스포츠와 주요 문화 활동을 각 분야의 전문가들의 설명으로 진행된다. 손환 교수(중앙대)는 런던부터 리우까지 한국 올림픽의 역사를 강의하고, 저서 ‘스포츠 코리아 판타지’로 유명한 정희준 교수는 스포츠로 읽는 한국 사회문화사를 재조명한다. 간송미술관의 백인산 연구실장은 간송 전형필이 수집한 문화재의 의미를 심층적으로 살펴볼 예정이다.

 

<한국현대사 탐구> 강의 주제 : 민주화 시기 전후의 한국현대사


   <한국현대사 탐구> 강좌는 ‘민주화 시기 전후의 한국현대사’라는 주제로 10월 6일부터 11월 24일까지 목요일 주간(오후 3시~5시)에 총 8회에 걸쳐 진행된다.

 

   이번 강의는 정치, 경제, 외교 분야 등 1980년대 이후 한국 현대사의 전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 주요 사건들을 각 분야의 전문가들의 설명으로 진행된다. ‘산업발전과 대외무역’을 강의하는 김두얼 교수(명지대)는 경제성장의 동력이었던 수출의 성장요인을 강의하고, 차두현 박사(동아시아연구원)는 북한 핵문제를 역사적·실존적 관점에서 조명하고, 아울러 한국 외교의 과제를 집중 조명한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교육담당자는 “<근현대 문화사>와 <한국현대사 탐구> 강좌를 통해 문화적 소양을 함양하고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었던 주요 문제들을 다각도로 살펴봄으로써 복합적인 현대사를 이해하고 역사적 통찰력을 키우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수강 신청은 9월 19일(월)부터 9월 23일(금)까지 이메일, 팩스, 우편, 직접 방문 등을 통해 가능하며, 10월 4일(화)부터는 강의 현장에서도 신청을 받는다. 수강료는 무료이며, 자세한 내용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홈페이지 (www.much.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붙임 1. 2016년 하반기 박물관 대학 강좌 일정
       2. 박물관대학 교육 사진 1장
 

공공누리 2유형대한민국역사박물관이 창작한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 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 다음 게시물 : 제목 날짜를 보여줍니다.
이전글 한국, 이란 공동사진전 <한국과 이란, 1300년의 인연> 사진전 개최 2016-09-26
다음글 <미 평화봉사단 특별전> 개막식 의자 파손 사과 말씀 2016-0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