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하다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박물관 탐험

온 가족이 만족할 만한 박물관 두 곳을 소개한다.
만화영화나 영화 속 주인공들을 피규어, VR 콘텐츠 등으로 만날 수 있는 공간으로
어린이와 어른 모두 두 눈 크게 뜨고 즐길 만한 요소가 가득하다.
박물관은 딱딱하거나 근엄하기만 한 것이 아니라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임을 보여주는 두 곳과 만난다.

추억과 꿈을 나누는 공간

둘리뮤지엄

둘리뮤지엄은 전시 및 체험형 복합공간으로 2015년 7월 건립했다. 북극에서 ‘빙하 타고’ 내려온 둘리의 대한민국 정착기가 펼쳐지는 <아기공룡 둘리>를 기반으로 조성된 공간이다. 국내 최초 단일 캐릭터를 테마로 한 공립 박물관으로 다양한 전시와 체험 공간 등을 마련해두고 있다. 입구에 들어서면 정중앙에 자리 잡은 둘리, 마이콜, 도우너 등의 캐릭터들이 관람객을 반긴다.
전시관에 들어서면 지하 1층에는 애니메이션 상영관과 기획전시실이 있다. 기획전시실에서는 흡연예방교육 목적의 놀이형 체험전시 <튼튼 삼총사와 함께하는 건강놀이터>가 열리고 있다. 상설전시는 1층부터 3층까지 각 전시관 특색에 맞게 구성돼 있다. 1층에는 만화책에 특화된 둘리도서관과 함께 상설전시 1전시실이 있다. 1996년 극장에서 개봉돼 큰 인기를 얻은 애니메이션 『얼음별 대모험』을 바탕으로 조성된 전시공간으로 인터렉션 미디어 기술과 VR 콘텐츠를 접목한 실감형 체험 전시물을 만날 수 있다. 2층에는 2전시실과 3전시실이 자리한다. 2전시실은 <아기공룡 둘리>의 출판만화 내용을 기반으로 연출된 반응형 체험 전시관 ‘코믹 테마타운’, 3전시실은 <아기공룡 둘리>를 그리고 쓴 김수정 작가의 작업실을 재현한 공간과 다양한 매체 속 <아기공룡 둘리> 관련 자료를 관람할 수 있는 ‘김파마의 작업실’이다. 3층에는 체험 놀이 전시물과 만날 수 있는 4전시실 ‘드림 스테이지’와 미로정원이 있다.
1983년부터 1993년까지 만화 월간지 『보물섬』에 연재됐던 <아기공룡 둘리>는 1987년 KBS1 TV를 통해 처음 방영되며 큰 인기를 얻었다. 이후 수차례 리뉴얼과 영화화를 통해 현 시대 어린이에게도 익숙한 작품으로 자리 잡았다. 둘리뮤지엄에서는 어른과 아이 모두 추억과 꿈을 나눌 수 있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서도 둘리뮤지엄의 전시물 일부를 만날 수 있다. 지난 7월 27일부터 10월 31일까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3층 다목적홀에는 둘리뮤지엄의 대형 피규어와 포토존이 설치된다. 이번 사업은 둘리와 또치, 도우너, 희동이 등 4종의 대형 피규어 전시물을 통해 추억 속 근현대사의 한 장면을 떠올릴 수 있게 하고 근현대사박물관 협력망 사업을 소개하고자 마련됐다.

둘리뮤지엄 관람정보
관람시간

10시~18시(입장 마감: 16시 20분)

휴관

매주 월요일, 신정, 설·추석 당일

관람료

주중 4,000원, 주말 및 공휴일 5,000원

주소

서울시 도봉구 시루봉로1길 6

문의

02-990-2200

도심 속 판타지

피규어뮤지엄W

서울 강남 도심에 자리 잡은 피규어뮤지엄W는 “피규어는 엄연히 예술의 한 장르”라는 유병수 공동대표의 말에서 알 수 있듯 피규어에 대한 깊은 애정이 느껴지는 공간이다. 피규어 및 토이를 테마로 테마파크의 기능을 접목시킨 박물관으로 2015년에 개관했다. 연면적 850㎡, 6개 층으로 구성된 공간에 피규어 2,000여 점을 전시하고 있으며 ‘아주 특별한 피규어들과 만나는 향유의 공간, 남녀노소 누구나 즐겁게 체험하는 놀이의 공간, 피규어의 정보와 계보를 이해하는 교감의 공간’을 지향하고 있다.
박물관 앞에 서면 우선 미디어 파사드(Media Facade, 건물 외벽에 LED 조명을 비춰 영상을 표현하는 기법) 형태의 건물 외관과 입구 주변에 자리 잡은 대형 피규어가 눈에 띈다. 상설전시는 지하 2층과 지상 2층에서 5층까지 전시돼 있는데, 각 테마에 맞게 피규어들이 분류돼 있다. 5층 1전시실은 특별히 선정된 익스클루시브 피규어와 한정판 피규어 등의 정보를 인터랙티브 키오스크로 보여주고 4층 2전시실에서는 아톰과 건담처럼 일본의 만화, 애니메이션에 등장했던 로봇들을 만나볼 수 있다. 3층 3전시실에는 영화와 만화책 등으로도 익숙한 DC와 마블의 영화 속 영웅들(캡틴 아메리카, 아이언맨, 스파이더맨 등)을 만날 수 있다. 2층 4전시실에서는 일본과 미국의 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관람할 수 있고, 지하 2층 5전시실에는 크고 작은 피규어들과 슈퍼카 다이캐스트가 자리하고 있다. 상설전시로만 꾸며지는 여타 피규어 테마파크와는 달리 특별 기획전을 운영하고 있는데, 현재는 온라인(www.instagram.com/figuremuseum)을 통해 전시 <2020 FW 신작>을 진행하고 있다. 2020년 피규어뮤지엄W에서 진행한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린이, 청소년, 성인들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레고와 인형 등 다양한 소재로 만들어진 아기자기한 작품들이 돋보인다.
실제로 살아 있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킬 만큼 정교하게 만들어진 피규어들은 사람들을 잠시나마 다른 차원의 세계로 데려간다. 도심 속 판타지를 꿈꾼다면 추천할 만한 박물관이다.

안중근의사기념관 관람정보
관람시간

11시~19시

휴관

매주 월요일, 신정, 설·추석 연휴 1,2일째

관람료

성인 15,000원, 청소년 13,500원, 어린이 12,000원

주소

서울시 강남구 선릉로158길 3

문의

02-512-88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