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SEUM STORY

박물관 이야기Ⅰ

지난 이야기
  • 01

    <1950년대 한국영화, 새로운 시대를 열다> 특별전 개막식 개최

    2019년 10월 31일, 한국영화 100주년 기념 특별전 <1950년대 한국 영화, 새로운 시대를 열다> 개막식이 진행되었다. 개막식은 주진오 대한민국역사박물관장의 환영사와 이장호 한국영화 100주년 기념사업회 위원장, 김종원 영화평론가의 축사로 시작되었다. 이어서 김종규 문화유산국민신탁 이사장, 조광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 김도형 동북아역사재단 위원장, 윤성용 국립민속박물관장, 주진숙 한국영상자료원장, 김태희 실학박물관장, 홍승주 청계천박물관장 등 주요 인사들의 테이프 커팅식이 진행되었다. 이후 참석자들은 문근실 학예연구사의 해설과 안내에 따라 1층 기획전시실에서 1950년대 한국영화 포스터를 감상했다.

  • 02

    ‘5·18 40주년 특별전’ 개최 상호 협력에 대한 5·18기념재단,
    5·18민주화운동기록관, 전남대학교 5·18연구소 양해각서 체결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은 10월 16일, 광주 5·18민주화운동기록관에서 5·18기념재단(이사장 이철우), 5·18민주화운동기록관(관장 나의갑), 전남대학교 5·18연구소(소장 최정기)와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양해각서는 2020년 열릴 ‘5·18 40주년 특별전’ 개최 상호 협력을 위한 것이다. 이후 각 기관은 유물 및 전시, 교육, 문화행사 등의 교류와 이를 위한 5·18민주화운동 관련 연구 자료 공유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 03

    대한민국역사박물관·국립 대만역사박물관 양해각서 체결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은 2019년 12월 4일 대만 타이난에 소재한 국립 대만역사박물관(관장 린충시)과 교류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향후 양 기관은 학예 인력 간 교류, 공동 학술회의와 연구, 전시와 교육 프로그램 협력, 학술 자료 공동 출간, 기타 사항 등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 04

    제3·4회 현대사 토크 콘서트 개최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은 11월, 12월에 제3·4회 현대사 토크 콘서트를 개최했다. 2019 <현대사 토크 콘서트: 한국 현대사를 만나다> 세 번째 순서는 한국영화계의 살아 있는 전설 김수용 감독을 모시고 ‘김수용, 한국영화에 남긴 발자취’를 진행했다. 한국영화가 화려한 전성기를 누리던 때, 검열과 통제라는 그늘이 짙게 드리워진 나날을 온몸으로 살아낸 김수용 감독의 인생과 영화를 돌아보는 시간이었다.
    영화평론가 김영진 명지대 교수가 대담자로서 흥미로운 이야기를 이끌었으며, 재즈 뮤지션 길영우 색소포니스트와 이한응 피아니스트의 감미로운 연주가 행사를 빛냈다. 이어 12월 11일에는 연말을 맞아 올 한 해 3·1운동 100년의 기념 활동을 돌아보는 ‘우리가 마주한 3·1운동 100년’을 개최했다. <1919: 대한민국의 첫 번째 봄>의 저자 박찬승 한양대 교수와 <오늘과 마주한 3·1운동>의 저자 김정인 춘천교대 교수와 함께 3·1운동과 3·1운동 100년 기념 활동의 의미를 되새겨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역사학을 전공한 방송인 정재환이 진행을 맡았으며, 장유정 단국대 교수와 신혜승 연세대 교수가 3·1운동의 기억과 기념이 담긴 음악 공연을 펼쳤다.

  • 05

    외국어 뉴스레터 확대 발간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은 박물관 사업의 성과와 국내 근현대사박물관의 주요 소식을 국내외 유관 기관에 시의성 있게 전하는 영문 뉴스레터를 2015년 3월부터 발간하고 있다. 그동안 영문 뉴스레터의 구독층이 꾸준히 확대되었고, 기관 대외 인지도 및 교류 잠재력 제고에 기여한 결과 올해 10월부터 중문판과 일문판 뉴스레터의 확대 발간을 시작했다. 국내외 유관 기관, 해외 한국학회, 연구기관, 유관 박물관 등으로 배포 대상을 확대하고 지속적으로 소통해 교류를 이어갈 예정이다.

  • 06

    2019년 운영자문위원회의 및 학술자문위원회의 개최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은 지난 11월 6일과 25일, 운영자문위원회의와 학술자문위원회의를 각각 개최했다. 운영자문위원회의는 운영자문위원과 박물관장, 각 과 과장을 포함한 박물관 직원이 참석해 2019년 주요 업무 추진 현황에 대한 설명과 부서별 현안에 대해 자문을 듣고 논의하는 형태로 진행되었으며, 학술자문위원회의에서는 각 과별 학술 사업 현안 보고 및 학술자문위원들의 자문 등으로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 07

    제7·8회 앰버서더 렉처 개최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은 11월 11일 라힘 하얏 쿠레시(H.E Rahim Hayat Qureshi) 주한 파키스탄 대사를 초청해 ‘제7회 앰버서더 렉처’를 개최했다. ‘앰버서더 렉처’는 세계 여러 나라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기 위해 주한 공관장을 초청해서 자국의 역사와 문화를 소개하는 프로그램으로, 각 나라의 대사를 모셔 강연은 물론 그 나라의 문화와 음식 체험을 통해 대중과 흥미롭게 소통하는 시간을 마련하고 있다. ‘제7회 앰버서더 렉처’는 라힘 하얏 쿠레시 주한 파키스탄 대사가 직접 소개하는 인도로부터의 독립으로 시작되는 파키스탄의 현대사와 문화 이야기를 자세히 듣는 시간으로 꾸며졌다. 강의 이후에 진행된 음식 문화 체험 행사 시간에는 다양한 파키스탄 음식을 먹으며 파키스탄 고유의 음식 문화에 좀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었다. 주한 파키스탄 대사관 측에서는 차를 비롯한 다양한 음료를 제공했다. 음식 문화 체험이 끝난 이후에는 파키스탄 관련 영상을 상영해 대중의 큰 호응을 얻었다. 12월 16일에 진행된 ‘제8회 앰버서더 렉처’에서는 피오트르 오스타셰프스키(H.E Piotr Eliasz Ostaszewski) 주한 폴란드 대사를 초청하여 폴란드 근현대사와 문화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 08

    2019년 근현대사박물관 협력망 워크숍 개최

    12월 2일, 2019년 근현대사박물관 협력망 워크숍이 우리 박물관에서 열렸다. 본 워크숍은 2019년 근현대사박물관 협력망 지원사업 성과 및 차년도 사업 계획을 공유하는 자리로, 올해는 총 11개 기관이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어 교육, 전시, 도록 제작 등 사업을 운영했다. 수혜 기관 사례 발표자와 내년도 지원사업에 관심 있는 다수의 기관이 참석해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

  • 09

    외국인 객원 해설사 추가 선발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은 2019년부터 외국인 객원 해설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작년 외국인 해설 경연 대회를 통해 선발된 17명의 외국인 객원 해설사가 영어를 포함한 17개국 언어로 박물관을 방문한 외국인 관람객에게 자국어로 해설을 들을 수 있도록 다양한 언어별 해설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외국인 객원 해설사를 추가 선발해 교육을 마쳤으며, 12월 20일 외국인 객원 해설사 위촉식을 진행했다. 현재 제공 중인 영어, 중국어, 프랑스어, 러시아어, 일본어, 베트남어, 몽골어, 체코어, 카자흐어, 투르크멘어, 아제르바이잔어, 키르기스어, 미얀마어, 폴란드어, 우즈베크어, 우크라이나어 외에 새롭게 추가 선발된 스페인어, 아랍어, 이탈리아어, 터키어, 암하라어 등의 해설을 제공하는 외국인 객원 해설사를 통해 내년부터는 더욱 다양한 나라의 언어로 설명을 들으며 박물관을 관람할 수 있다.

  • 종합 만족도, 86.5 PCSI 87.1 전반적 만족도 86.9 88.2 87.7 요소 만족도 87.6 (base: 전체, 단위: 점) 2018 2019 87.7 사회적 책임 87.5 서비스 비교 평가 83.5 84.0
    10

    2019년도 관람객 만족도(PCSI) 조사 실시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은 관람객의 요구 사항이 반영된 타 박물관과의 차별화 정책 마련 및 관람객 유인 전략 수립을 위해 2019년 대한민국박물관 관람객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조사는 ‘관람객(내국인·외국인) 만족도 조사’, ‘관람객 온라인 조사’, ‘관람객 및 여행업 종사자 FGI(Focused Group Interview)’, ‘전문가 인터뷰’, ‘관찰 조사’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 2018년 대비 전반적 만족도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과 10대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상대적으로 주말 대비 평일 방문 관람객이, 오후 대비 오전 방문 관람객이, 단체 대비 개인 방문 관람객의 종합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 이 조사는 문화체육관광부 고객 만족도 표준지표를 근거로 실시했으며, ‘서비스 비교 평가’는 PCSI 2.0 모델에 추가된 사항입니다.
top
<역사공감>은 대한민국 근현대사와 관련된 전시, 조사·연구, 교육, 문화행사 및 교류 사업을 수행하는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다양한 활동을 전하는 계간 소식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