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역사박물관 National Museum Of Korean Contemporary History

검색창 열기 검색창 닫기

영상자료

홈 > 교육·행사 > 교육자료실 > 영상자료

교육 영상 자료 조회 : 교육 영상 자료 조회를 보여줍니다.
대학생 연해주 독립운동 사적지 탐방 - 100년의 걸음을 따라가다 <예고 영상> 목록
영상보기 전체영상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서는 매년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근현대사 탐방경연대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 해는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년을 기념해서 '100년의 걸음을 따라가다'라는 주제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본선에 입상한 6팀과 함께 7월 2일부터 5일까지 연해주 블라디보스토크와 우스리스크를 중심으로 독립운동 사적지를 탐방하고 왔습니다.
독립운동의 핵심지역이었던 연해주에서 우리 학생들은 무엇을 보고 느꼈을지 만나보시면 좋겠습니다.

1. 시작, 중앙광장(혁명광장)


이명주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교육과 학예연구사

올해 2019년 대학생 근현대사 탐방 경연대회는 3.1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년을 기념해서 ‘100년의 걸음을 따라가다’라는 주제로 특별히 학생들과 함께 해외탐방으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김성준(해인학림 팀): 연해주라는 지역이 현재는 러시아이지만 우리나라 역사와는 어떻게 밀접하게 관련이 되어있는지를 중점적으로 보고자 하였습니다.

 

2. 서울거리 24번지 신한촌 구옥,  4월 참변 희생자 추모탑


김희연(돌아봄 팀): 독립운동 자체가 연해주에서도 상당히 많이 일어났었는데 개인적으로 여행 갔을 때는 갈 수 없는 부분, 갈 수 없는 장소들을 가는 것에 대해서 굉장히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3. 뻬르바야 레치카 역, 라즈돌리노예 역


강진현(발자국 팀): 연해주로 갔었던 한인들 중에서 돌아오지 못한 분이 계시다고 하시더라고요. 이 분들에 대해서도 저희가 한번 기억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하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4. 개척리, 신한촌 기념비, 전로한족중앙총회 결성지


방학진 (민족문제연구소 기획실장) / 해설

대부분들 상해 임시정부, 중경 임시정부, 중국 쪽으로 많이 독립운동 답사를 가는데 오히려 이 연해주 쪽 지역도 중국 못지않게 독립운동의 핵심지역이라고 할 수 있는데,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있는 이 연해주 지역을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을 중심으로, 또 학생들과 함께 탐방하게 되어서, 그 점에서 너무 뜻깊다고 생각을 합니다. 

 

5. 고려사범전문학교


조경혜(발자국 팀): 사실 좀 부끄러운 이야기인데 저는 솔직히 잘 알지 못했어요.

 

6. 이동휘 집터(현 헬레나 상점), 8호 모범한인중학교 건물(추정), 조명희 문학비


박연수(언행일치 팀): 제대로 표석도 없고, 그냥 옛날 문서에 의존해서 여기일거라고 추정을 하는거고.

 

민혜원(삼삼오오 팀): 잊혀지고 그런 보존되지 않은 그런걸 보면서 되게 안타까운 마음도 들고.

 

김성준(해인학림 팀): 비관적인 느낌은 아니었습니다. 한국인들이 계속 찾고 있잖아요.


최수민(언행일치 팀): 알려지지 않은 분들이 더 있을 수도 있겠다. 


강진현(발자국 팀): 이분들의 그런 피와 노력과 땀을 제대로 기억하지 못하고.

 

7. 최재형 기념관, 고려인 문화센터


여채훈(춘래불사춘 팀): 너무 알려진 분들만 계속 알려지고 다른 분들은 묻혀가는 것은.


곽유진(삼삼오오 팀): 무장독립투쟁이든, 밭을 일구는 것이든, 혹은 학교를 세워서 교육을 하는 것이든.

 

신원이(삼삼오오 팀): 자기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 했기에 지금 우리가 이렇게 살고 있는 것이 아닌가.

 

8. 이상설 선생 유허비

 

최정화(발자국 팀): 저희가 이제 앞으로 할 일이.


최진영(해인학림 팀): 이 선조들의 마음을 잊지 않고 그리고 이곳을 잊지 않고.


허유빈(돌아봄 팀): 기억되고.


조경혜(발자국 팀): 기억하고.


김희연(발자국 팀): 잊지 않을 수 있겠다 하는 그런 희망을 저는 봤거든요.

 

김시덕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교육과 과장

학생들이 이러한 곳이 이 연해주 지역에 있었다. 이들의 역사가 있었고 그들의 고생이  있어서 오늘의 대한민국이 있다는 것을 현재까지 잘 모르고 있었지만 알고 싶어하는  희망, 욕구, 이러한 것들이 굉장히 크다고 느껴져서 이번 탐방이 굉장히 의미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TOP

하단 링크와 주소정보

POINT 정책정보포털 바로가기 공공기관 채용 비리를 신고해주세요 청탁금지법 통합 검색 공익신고 국가상징알아보기 바로가기 다채로운 문화정보를 제공하는 문화포털 바로가기 문화포털 정보공개 안내 페이지로 이동 자료 열람 및 복제안내 대한민국역사박물관대관안내
이전 정지 시작 다음
역사박물관 페이스북 바로가기 역사박물관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역사박물관 네이버블로그 바로가기 역사박물관 트위터 바로가기 역사박물관 유튜브 바로가기 역사박물관 네이버캐스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