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상세 조회 : 제목, 등록일, 조회수, 부서명, 담장자, 연락처, 첨부파일, 내용을 보여줍니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공공역사 학술대회 개최
등록일 2020-10-05 조회수 3,008
부서명 조사연구과 담당자 연락처
첨부파일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공공역사 학술대회

- <근현대사 박물관과 공공역사> -

 

 

  대한민국역사박물관(관장 주진오)은 2020년 9월 18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온라인으로 <근현대사 박물관과 공공역사>라는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공공역사(public history)를 실현하는 대표적 기관인 근현대사 박물관에 주목하여, 공공역사 관점에서 박물관의 역할과 과제를 재검토함으로써 역사박물관의 새로운 전망과 진로를 고민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번 학술대회는 두 개의 세션과 종합토론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공공역사와 역사박물관이라는 주제로 <근현대역사박물관 건립 붐과 현황 분석>,  <현대사박물관의 쟁점들>에 대해 발표와 토론이 이루어진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현재 건립 추진 중인 민주인권기념관과 여성사박물관 사례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전시 개편 과정 등 세 가지 사례로, 역사박물관에서 공공역사가 어떻게 실천되는지를 살펴본다.
 종합토론에서는 공공역사 관점에서 박물관의 역할과 과제에 대한 문제제기와 집중 토론을 통해 박물관의 새로운 전망과 진로를 모색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은 이번 학술대회를 계기로 역사박물관에 부여된 시대적 과제와 공공의 바람을 구체적으로 고민하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

 

※ 본 학술대회는 코로나19 예방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온라인 학술대회 참여를 희망하시는 분은 학술대회 사무국으로 전화(+82)070-7576-1708 또는 이메일: rsvp.topplan@gmail.com로 별도 연락.

 

붙임 1) 국제학술회의 발표 내용 요약 1부
       2) 웹 초청장(프로그램) 1부 
       3) 포스터 1부.  끝. 

 

공공누리 1유형대한민국역사박물관이 창작한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 및 변경 가능)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 다음 게시물 : 제목 날짜를 보여줍니다.
이전글 아카이브(자료보관소) 사진자료집『현대사 현장기록』총 4권 완간 2020-10-05
다음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6.25 70주년 기념 특별전 관련 언론 보도에 대해 설명드립니다. 2020-0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