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역사박물관 National Museum Of Korean Contemporary History

검색창 열기 검색창 닫기

보도자료

홈 > 알림·참여 >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 조회 : 보도자료 상세 조회
‘판문점, 분단 속 평화를 꿈꾸다’
등록일 2018-09-10 조회수 450
부서명 전시운영과 담당자 박현 연락처 02-3703-9265
첨부파일

 

‘판문점, 분단 속 평화를 꿈꾸다’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기획 사진전 개최 -

   

  대한민국역사박물관(관장 주진오)은 2018년 9월 10일(월)부터 「판문점, 분단 속 평화를 꿈꾸다」 기획 사진전을 박물관 1층 부출입구 전시실에서 개최한다.

 

  이번 사진전은 판문점이 처음 만들어질 때부터 최근 남북정상회담까지의 주요 모습을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이 소장한 다큐멘터리 사진가(김녕만, 전민조, 존 리치 John Rich, 구와바라 시세이 桑原史成)의 사진을 중심으로 보여준다.

 

  전시는 판문점이 상징하고 있는 ‘정전’, ‘분단’, 그리고 ‘평화’의 역사를 세 개의 부로 이뤄진다. ▲1부 ‘정전의 현장’은 정전협상이 진행된 판문점의 초기 모습을 담고 있다. 초가집과 임시천막, 정전협정이 서명된 목조건물이 지어지는 모습, 서명직후 정전협정문의 공개장면 등 쉽게 접할 수 없는 장면들을 생생한 컬러 사진으로 확인할 수 있다. ▲2부 ‘분단의 경계’는 남북이 대립하고 있는 분단의 공간으로 판문점을 보여주고 있다. 서로 다른 군복을 입고 군사분계선을 가운데 두고 대치하고 있는 남북 경비병의 모습에서 남과 북의 긴장감을 느낄 수 있다. ▲3부 ‘평화의 최전선’은 판문점이 대화와 교류가 이루어지는 공간임을 보여준다. 비록 한반도에서 긴장과 대립이 끝나지 않았지만, 공존과 평화를 향하는 노력이 치열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최전선’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주진오 관장은 “대립의 공간이면서 대화의 공간일 수밖에 없었던 판문점의 역사 속에서 관람객들이 한반도 평화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를 갖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사진전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1층 부출입구 전시실에서 9월 10일(월)부터 진행되며, 무료로 관람이 가능하다. 일반 관람 문의는 (02-3703-9200)로 하면 된다.

 

붙임) ‘판문점, 분단 속 평화를 꿈꾸다’ 기획 사진전 주요 사진.  끝.

공공누리 1유형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이 창작한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 및 변경 가능)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 다음 게시물 : 제목 날짜를 보여줍니다.
이전글 대한민국역사박물관-국외소재문화재재단업무협약 체결 2018-09-13
다음글 대한민국역사박물관‘광복절 역사콘서트’개최 2018-08-06
TOP

하단 링크와 주소정보

POINT 정책정보포털 바로가기 공공기관 채용 비리를 신고해주세요 청탁금지법 통합 검색 공익신고 국가상징알아보기 바로가기 다채로운 문화정보를 제공하는 문화포털 바로가기
이전 정지 시작 다음
역사박물관 페이스북 바로가기 역사박물관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역사박물관 네이버블로그 바로가기 역사박물관 트위터 바로가기 역사박물관 유튜브 바로가기 역사박물관 네이버캐스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