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상세 조회 : 제목, 등록일, 조회수, 부서명, 담장자, 연락처, 첨부파일, 내용을 보여줍니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개관 2주년 기념 국제학술회의 개최
등록일 2014-12-01 조회수 4,532
부서명 조사연구과 담당자 김선미 연락처 02-3703-9324
첨부파일

<한국과 세계: 현대사와 함의〉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국제학술회의 개최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개관 2주년 기념 국제학술회의 개최
  대한민국역사박물관(관장 김왕식)은 2014년 12월 5일(금)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박물관 6층 강당에서 <한국과 세계: 현대사와 함의>라는 주제로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회의는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의 개관 2주년을 기념하여, 한국현대사의 중요한 정치·경제·사회적 변화의 사례들이 세계(특히 개발도상국)에 주는 교훈과 함의를 모색해봄으로써 한국현대사를‘세계 속의 한국현대사’라는 관점에서 재조명해보고자 기획되었다.


□ 한국현대사의 정치·사회적 변화: 교훈과 함의
  임현진(서울대 사회학과 명예교수) 교수의 기조강연‘세계 속의 한국: 해방이후 발전의 회고와 전망’을 시작으로, 1부에서는 [한국현대사의 정치·사회적 변화: 교훈과 함의]라는 중주제하에 3편의 논문이 발표된다. 스테판 해거드 교수(Stephan Haggard, UCSD)가‘제도와 경제성장: 한국의 사례’를, 아우렐 크로쌍 교수(Aurel Croissant, University of Heidelberg)가 ‘민주적 변화와 한국의 민군관계: 재평가와 발전도상국에 주는 함의’를, 고병철 교수(일리노이 대학, 시카고캠퍼스 명예교수)가‘식민지에서 공화국으로의 전환: 미군정 3년과 그 함의’를 발표한다.

 

□ 한국현대사의 경제적 변화의 동력: 세계에 주는 함의
  2부에서는 [한국현대사의 경제적 변화의 동력: 세계에 주는 함의]라는 주제 하에 4편의 논문이 발표된다. 문명재 교수(연세대)가‘한국에서 발전국가의 기원과 세계적 함의’, 김진경(KOICA)·김은미 교수(이화여대)가 ‘한국 전후 복구 과정에서 미국 원조에 대한 연구: 역량개발과 주인의식 고취를 위한 한국의 노력’을, 권기돈(전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장)박사가‘개발 도덕화로서 새마을운동과 개발도상국에 대한 그 함의’를, 문정인 교수(연세대)가‘자주국방, 중화학공업화와 그리고 방위산업의 성장: 교훈과 함의’를 발표한다. 마지막 라운드테이블에서는 [한국현대사와 세계적 함의] 라는 주제 하에 전체 참가자들의 종합토론이 진행된다.
 이번 학술회의를 개최한 김왕식 대한민국역사박물관장은“이번 학술회의를 통해 한국현대사를 세계적인 시각에서 재조명함으로써 한국현대사에 대한 균형 잡힌 시각을 정립하고, 한국 현대사가 세계에 주는 교훈과 함의를 도출하는 뜻 깊은 자리가 될 것”이라고 의의를 설명했다.

 

붙임 1. 국제학술회의 발표요약문 1부.
     2. 국제학술회의 프로그램 국·영문 각 1부. 
     3. 국제학술회의 포스터 이미지. 끝.

공공누리 2유형대한민국역사박물관이 창작한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 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 다음 게시물 : 제목 날짜를 보여줍니다.
이전글 다큐 사진가 초청 좌담회 개최 - 현대사, 사진으로 말하다 2014-12-10
다음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2014년도 관람객 100만 명 돌파 2014-1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