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상세 조회 : 제목, 등록일, 조회수, 부서명, 담장자, 연락처, 첨부파일, 내용을 보여줍니다.
방송을 통해서 본 한국 현대사 특별전, “소리(音), 영상(色) _ 세상을 바꾸다” 개막
등록일 2014-07-17 조회수 6,365
부서명 전시운영과 담당자 연락처
첨부파일

 방송을 통해서 본 한국 현대사 특별전
“소리(音), 영상(色) _ 세상을 바꾸다” 개막
- 대한민국역사박물관·한국방송학회 공동 개최

 

□ 대한민국역사박물관(관장 김왕식)은 한국방송학회(회장 유의선)와 공동으로, 방송을 통해서 본 한국 현대사 특별전을 오는 7월 22(화)부터 9월 9일(화)까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1층 기획전시실에서 개최한다.

 

<소리(音), 영상(色) _ 세상을 바꾸다(Radio&TV, Change the World)>로 제목 붙여진 이번 전시는 방송의 역사를 매개로 대한민국 근현대사를 돌아보고, 방송이 우리 역사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고자 기획되었다. 이 전시는 방송매체의 발달과 함께 방송이 우리 근현대사에서 어떻게 흘러왔는지를 총 4부로 구성하였다.

 ○ 1부「소리의 시대, 현대적 일상의 시작」에서는 1927년 JODK라는 호출부호로 첫 라디오 방송을 시작한 이래, 일제강점기와 광복, 건국, 6·25전쟁을 거쳐 1960∼1970년대 라디오 전성시대를 지나 현재까지, 대중의 사랑을 받아 온 라디오 방송의 역사와 역할을 소개한다.

 ○ 2부「텔레비전과 ‘조국 근대화’」에서는 1956년 흑백텔레비전 방송이 시작되고, 정부의 제조업 육성 정책으로 TV수상기가 전국에 보급되면서 나타난 변화와 현상을 다루고 있다.

 ○ 3부「컬러 방송과 민주화, 다양한 볼거리」에서는 1980년대 이후 컬러텔레비전 방송의 등장과 그 영향을 조명한다. 또한 1990년대 들어 방송매체가 다양화되면서 나타난 방송 내용의 다양성을 보여준다. 한편, 1980년 방송통폐합으로 정권에 의해 방송이 장악되고, 이후 방송 민주화를 거쳐 사회비판의 통로로 변모해가는 과정도 살펴볼 수 있다.

 ○ 4부「영상으로 만들어 낸 이야기들」에서는 드라마, 스포츠, 가요 등 방송 콘텐츠의 성장과 진화를 영상물로 풀어 전시하였다.

 

□ 이번 특별전에서는 대한민국역사박물관, KBS, 한국콘텐츠진흥원 등이 소장한 라디오, 텔레비전, 스튜디오 카메라 등 희귀한 방송장비와 방송 역사 자료, 텔레비전 프로그램 영상 등을 선보인다. 1920년대 경성방송국이 수입해서 조선 내에 보급한 라디오 ‘보급형 1호 수신기’, 1927년 JODK 시험방송 당시 경성방송국 직원이 만든 국내 최초의 ‘광석라디오’, 최초의 국산 진공관 라디오인 ‘금성 A-501’ 등 역사적 의미가 큰 유물자료를 포함하여 250여 점이 전시된다.

 

□ 일반 관람 하루 전날인 7월 21일(월) 14시에는 대한민국역사박물관 1층 로비에서 개막식이 열린다. 개막식 행사에는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설훈 위원장, 김동호 문화융성위원회 위원장, 유의선 한국방송학회장을 비롯한 방송학계 인사, 김종규 (사)한국박물관협회 명예회장과 박물관계 인사 등 100여 명이 참석한다.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김왕식 관장은 “오래 전부터 우리를 웃고 울게 만들었던 방송의 역사를 돌아보는 일은 개개인의 과거와 만나는 귀한 경험일 뿐 아니라, 우리 역사의 중요한 순간들과 만날 수 있는 유익한 역사 체험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이번 전시의 의의를 설명했다.

 

붙임 1. 방송을 통해서 본 한국 현대사 특별전 계획 및 콘텐츠. 1부.
     2. 특별전시, 이렇게 둘러보세요. 1부.  

공공누리 2유형대한민국역사박물관이 창작한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 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 다음 게시물 : 제목 날짜를 보여줍니다.
이전글 <고바우가 바라 본 우리 현대사>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소장자료 특별전 개최 2014-10-01
다음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한걸음 기자단’ 출범 2014-0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