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상세 조회 : 제목, 등록일, 조회수, 부서명, 담장자, 연락처, 첨부파일, 내용을 보여줍니다.
왕년의 명선수, 박물관에서 만나다 <한국 스포츠, 땀으로 쓴 역사> 특별전 개최
등록일 2017-11-30 조회수 4,167
부서명 전시운영과 담당자 김성준 연락처 02-3703-9262
첨부파일

왕년의 명선수, 박물관에서 만나다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한국 스포츠, 땀으로 쓴 역사> 특별전 개최

- 차범근 국가대표 유니폼, 김일 챔피언벨트 등 480여 점 유물자료 전시

 

   2018 평창동계올림픽 및 동계패럴림픽 개최를 계기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와 대한민국역사박물관(관장 주진오)이 주최하고 사단법인 한국박물관협회가 주관하는 <한국 스포츠, 땀으로 쓴 역사> (Korean Sports, A History Written in Sweat) 특별전이 개최된다. 이 전시는 광화문에 소재한 대한민국역사박물관 3층 기획전시실에서 12월 5일(화)부터 2018년 3월 4일(일)까지 열린다.
 이번 특별전은 근현대사 속 체육의 역사, 국민들의 기억에 남아있는 스포츠 역사를 다양한 자료를 통해 보여줌으로써 관람객에게 우리나라 스포츠의 과거와 현재를 새롭게 보는 경험을 선사하고자 기획되었다. 전시는 시대 순 으로 3부로 구성되었다.

 

□ 1부 [근대 스포츠의 시작]에서는 근대 스포츠의 초창기에서부터 일제강점기까지의 역사와 대표적인 스포츠인의 이야기를 담았다. ▲1920년대 조선체육회 창립 관련 자료, ▲체육교육의 고전인 「지도농구의 이론과 실제」, 「현대철봉운동법」 등 교과서, ▲1930년대 경평축구대회에서 사용된 축구공, ▲엄복동의 자전거, ▲손기정의 베를린올림픽투구, ▲역도선수 남수일의아사히신문체육상 등 암울한 시기에도 뛰어난 역량을 발휘했던 우리 체육인들의 자료를 전시했다.


□ 2부 [한국 스포츠의 전환과 도약]에서는 광복 이후 전환기를 맞은 한국 스포츠가 도약해 나가는 과정을 전시했다. ▲1947년 보스턴마라톤대회 동양인 최초 우승자가 된 서윤복 선수의 조각, ▲20세기 중반 우리 축구계를 대표하는 김용식의 축구화, ▲프로레슬러 김일의 챔피언벨트, ▲조오련 수영선수의 2관왕 메달, ▲탁구 정현숙의 사라예보 금메달, ▲83년 멕시코 세계청소년축구대회 유니폼, ▲유명우의 권투글러브 등 많은 관심을 받았던 선수들의 자료들을 전시했다. ▲박철순, 최동원 등 1982년 시작된 프로 야구의 전설적인 선수 유니폼, ▲1982년 프로야구 원년 우승 트로피 등의 자료를 전시했다. 아울러 ▲임춘애 선수의 86아시안게임 육상3관왕 메달, ▲88서울올림픽 성화봉 등 86아시안게임, 88서울올림픽 관련 자료들도 선보인다.


□ 3부 [한국 스포츠의 세계화]에서는 최근 우리나라 스포츠 역사를 담았다. 세계로 진출해서 한국의 이름을 날렸던 ▲차범근, 박찬호, 박지성 등의 유니폼, 90년대 이후 올림픽에서 활약했던 ▲사격선수 이은철의 권총, ▲배드민턴 박주봉의 라켓․운동화, ▲역도 장미란의 유니폼, ▲유도 송대남 유도복 등 선수용품을 전시했다. 전시장 말미에는 평창동계올림픽 유치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동계스포츠의 도전 역사를 볼 수 있다. ▲스피드스케이팅의 김윤만, ▲쇼트트랙의 최민경 등 최근 선수들 자료와, ▲홍용명, 조윤식 등 우리 동계스포츠의 선구자가 되는 원로 선수들의 자료도 살펴 볼 수 있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주진오 관장은 “이번 전시는, 선수들의 땀이 서린 유물, 사진, 영상 등을 보면서 그 당시 열광했던 자신의 모습까지 꺼내어 다시 추억할 수 있는 기회이며, 선수들의 탁월한 기량 너머의 스포츠 정신, 곧 화합과 평화의 정신도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계기”라고 전시의 의의를 밝혔다.

 

  개막식은 12월 4일(월) 오후 2시 대한민국역사박물관 3층에서 개최되며,  개막식 후 바로 일반 관람이 가능하다. 관람료는 무료이다.

 

 <개막식>

  ▪ 일 시 : 2017. 12. 4.(월) 오후2시
  ▪ 장 소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3층 기획전시실
  ▪ 참 석 : 체육계, 박물관 및 문화계 인사 등 참석 예정
  ▪ 내 용 : 축사, 테이프 커팅, 전시 관람, 다과회  

 

■ 일반 관람 문의 02-3703-9200


붙임 1. <한국 스포츠, 땀으로 쓴 역사> 특별전 개요
       2. 특별전 포스터(별첨)

공공누리 1유형대한민국역사박물관이 창작한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 및 변경 가능)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 다음 게시물 : 제목 날짜를 보여줍니다.
이전글 한국과 일본, 사진으로 通하다 2017-12-12
다음글 대한민국역사박물관장에 주진오 상명대 교수 임명 2017-1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