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상세 조회 : 제목, 등록일, 조회수, 부서명, 담장자, 연락처, 첨부파일, 내용을 보여줍니다.
아카이브(자료보관소) 사진자료집『현대사 현장기록』총 4권 완간
등록일 2020-10-05 조회수 3,669
부서명 자료관리과 담당자 이보성 연락처 02-3703-9306
첨부파일

아카이브(자료보관소) 사진자료집『현대사 현장기록』총 4권 완간

- 전국 근현대 주요 사적지의 과거와 현재를 사진으로 담다 -

 

  대한민국역사박물관(관장 주진오)이 전국의 근현대 사적지 현장을 사진으로 담는 사업을 완료하고, 그 결과물로서 아카이브(자료보관소) 사진자료집 『현대사 현장기록』총 4권을 발간하였다. 이 사업은 우리 근현대사에서 의미 있는 역사적 장소와 건축물들의 현재 모습을 사진으로 촬영하여 남김으로써, 비록 이제 과거의 모습은 사라졌지만 현재의 모습이 또 미래의 역사 자료가 된다는 의미에서 추진되었다. 

  

  그동안 2014년부터 전국의 근현대사 사적지 700여 곳에 대한 사진 기록화 사업을 시작하여 2019년에 촬영 작업을 마쳤다. 그 중 주요 사진들을 선별하여 아카이브(자료보관소) 사진 자료집을 차례로 발간하였다. 2015년에『현대사 현장기록Ⅰ : 서울,인천,경기편』을 발간하였고, 2018년에『현대사 현장기록Ⅱ : 강원,경남·부산·울산,경북·대구편』, 2019년에『현대사 현장기록Ⅲ : 충남·대전,충북편』을 발간하였다. 그리고 올해 9월에『현대사 현장기록Ⅳ : 전북,전남·광주,제주편』을 발간함으로써 총 4권의 아카이브(자료보관소) 사진 자료집의 발간을 완료하였다. 이 자료집들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홈페이지를 통해 E-book과 PDF 파일로도 만나볼 수 있다.


  또한『현대사 현장기록』자료집에 실린 사진들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홈페이지의 <현대사 디지털 아카이브(자료보관소)> 내 <역사 문화 경관> 코너에서도 손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자료집에 실린 사진뿐만 아니라, 지면의 제한으로 인해 미처 수록하지 못한 사적지 사진들도 함께 게재되어 있다. 현재 <역사 문화 경관> 코너에서 550곳(2020.08.31.기준)의 사적지 사진 기록을 공개하고 있으며, 나머지 사적지들도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 사진 자료들은, 공공누리 유형에 따라 이용자들이 저작권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다운로드 하여 활용할 수 있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주진오 관장은 “이번에 완간된 자료집에는 한국근현대 사적지의 현재 모습뿐만 아니라, 예전의 모습을 보여주는 과거 사진들도 찾아 비교할 수 있도록 싣고 있다. 따라서 역사 교육의 현장에서 학습 자료로 활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자료집 발간의 의미를 강조하였다. 끝. 



 붙임) 아카이브(자료보관소)자료집 이미지 2부.

공공누리 1유형대한민국역사박물관이 창작한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 및 변경 가능)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 다음 게시물 : 제목 날짜를 보여줍니다.
이전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상설전시 역사관 관련, 언론 보도에 대해 설명드립니다. 2020-10-14
다음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공공역사 학술대회 개최 2020-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