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역사박물관 National Museum Of Korean Contemporary History

검색창 열기 검색창 닫기

문화행사

홈 > 교육·행사 > 문화행사

시작일자 선택
~
종료일자 선택
검색
[공연안내]소리, 역사를 담다<제주 4.3의 소리>
진행 [공연안내]소리, 역사를 담다<제주 4.3의 소리>

기간 2019-10-02 ~ 2019-10-16

장소 대한민국역사박물관 3층 다목적홀

내용 제주4.3의 기억을 어루만지는 음악 그룹 밴드둘다와 음악을 넘어 소리의 가치를 전하는 악당이반의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 밴드둘다는 제주 토속민요와 허영선 시인의 시, 학살된 마을 주민들을 기리는 제사 풍경을 담은 사진집 '가매기 모른식게' 등을 모티브로, 가슴속에 담아두고 말하지 못한 제주도민들의 마음을 어루만지고자 곡을 만들었습니다. 악당이반은 기록자로서 아무런 개입 없이 제주4.3을 관조하며 그 공간에 남겨진 소리를 담습니다. 해금의 선율, 노래와 어우러지는 제주의 바람과 파도소리, 그리고 침묵의 소리로 전하는 제주의 기억을 들어보세요.

2019 하반기 정기문화공연 <박물관! 춤추고 노래하다> 프로그램 안내
진행 2019 하반기 정기문화공연 <박물관! 춤추고 노래하다> 프로그램 안내

기간 2019-07-10 ~ 2019-12-04

장소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내용 매달 둘째 주(혹은 셋째 주)와 마지막 주 수요일(문화가 있는 날), 그리고 우리가 꼭 기억해야 할 역사기념일에 뜻깊은 공연을 박물관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은 다양한 문화행사와 체험 프로그램으로 관람객과 소통하는 열린 박물관을 지향합니다.

[공연안내] 역사무용극 <모두가 지난 걸음>
종료 [공연안내] 역사무용극 <모두가 지난 걸음>

기간 2019-09-25

장소 대한민국역사박물관 3층 다목적실

내용 1932년 윤봉길 의사의 거사 성공부터 해방정국과 6.25전쟁까지, 여성 독립운동가들이 걸어온 우리 근현대사의 발걸음을 춤으로 풀어내는 역사 무용극! 상하이 임시정부의 안살림을 도맡아 했던 정정화, 서간도 신흥무관학교 설립자 이회영의 아내 이은숙, 강원도 양양 3.1운동의 불씨를 지핀 조화벽의 이야기로 극을 펼쳐나갑니다. 여성을 중심으로 새롭게 해석하는 독립운동 이야기와 한국적인 음악, 그리고 현대적인 춤사위. 그 당시 사진 자료와 영상을 토대로 다채로운 공연을 선보입니다.

[토크콘서트] 한국 현대사를 만나다-내 인생 다시, 봄날
종료 [토크콘서트] 한국 현대사를 만나다-내 인생 다시, 봄날

기간 2019-09-18

장소 대한민국역사박물관 3층 기획전시실 앞

내용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은 한국 현대사를 경험한 분들을 모시고 관람객들과 함께 그분들의 생생한 증언을 들어보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이번 자리에는 강원도 상동 탄광마을의 어르신들을 모십니다. 한 때 세계 최대의 텅스텐 산지로서 크게 번성했지만 지금은 퇴락한 산골로 남은 상동. 상동 꼴두바우 마을에서 살며 일하며, 인생의 희노애락을 겪으신 어르신들의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공연안내] 클래식 콘서트_옥상피아노
종료 [공연안내] 클래식 콘서트_옥상피아노

기간 2019-09-04

장소 대한민국역사박물관 8층 옥상정원

내용 광화문 풍경이 시원하게 내려다보이는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옥상정원에서 특별한 공연히 펼쳐집니다. 여름밤의 풍경을 닮은 근현대 클래식 곡과 청아한 피아노 편곡의 익숙한 우리 곡들을 즐겨보세요. 피아니스트 박종화 서울대 교수가 피아노의 선율로 꿈과 같은 낭만을 선사합니다.

[공연안내] 역사콘서트 <극장 앞 독립군>
종료 [공연안내] 역사콘서트 <극장 앞 독립군>

기간 2019-08-28

장소 대한민국역사박물관 3층 기획전시실 앞

내용 카자흐스탄 한인촌의 고려극장, 한 노인이 쓸쓸한 모습으로 극장에 나타납니다. 이 노인은 누구일까요? 어떻게 여기까지 오게 된 걸까요? 1920년 봉오동 전투, 청산리 대첩으로 민중의 지지를 한 몸에 받으며 일본군을 두렵게 하던 호랑이 홍범도 장군, 그의 사연을 들어보세요. 주진오 대한민국역사박물관장이 생생하고 흥미진진한 역사 속 숨은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공연안내] 광복절 기념 클래식 콘서트 <실내악 음향으로 일깨운 광복의 선율>
종료 [공연안내] 광복절 기념 클래식 콘서트 <실내악 음향으로 일깨운 광복의 선율>

기간 2019-08-01 ~ 2019-08-15

장소 대한민국역사박물관 3층 기획전시실 앞

내용 각기 다른 개성을 가진 일곱 악기가 모인 박물관 클래식공연단이 광복의 선율을 새롭게 발굴하여 실내악의 다채로운 음향으로 풀어냅니다. 음악학자 故 노동은 교수가 집대성한 항일 노래집에 실린 ‘새야 새야 파랑새야’, ‘광복군의 아리랑’을 현대의 기법으로 재해석하고, 한국의 가곡 ‘꽃구름 속에’, ‘그리운 금강산’을 모티브 삼아 개별 악기의 기량과 음악성을 드러낼 수 있는 변주곡으로 구현합니다. 국성하 학예연구관이 곁들이는 항일노래집의 곡에 얽힌 역사 해설과 함께, 박물관 클래식공연단의 연주를 들어보세요. 박물관 클래식공연단은 근현대사의 흐름을 음악으로 일깨우며 뜻깊은 작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공연안내] 여름방학 특집 옛 동요랑 놀자!
종료 [공연안내] 여름방학 특집 옛 동요랑 놀자!

기간 2019-07-31

장소 대한민국역사박물관 3층 기획전시실 앞

내용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시원한 우리 옛 동요와 함께 놀아보아요! 할머니, 할아버지, 그리고 엄마와 아빠가 어렸을 적 부르시던 정겨운 옛날 옛적 동요 이야기를 들으며 즐겁게 따라 부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어린이 친구들은 재미있는 율동과 함께, 부모님들은 정다운 추억과 함께, 여름을 시원~하게 만들어 줄 우리 옛 동요 속으로 빠져보세요.

[토크콘서트] 한국 현대사를 만나다
종료 [토크콘서트] 한국 현대사를 만나다

기간 2019-07-24

장소 대한민국역사박물관 3층 기획전시실 앞

내용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은 한국 현대사를 경험한 분들을 모시고 관람객들과 함께 그분들의 생생한 증언을 들어보는 자리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번 여름에는 ‘건달 할배’로 알려진 채현국 효암학원 전 이사장을 모십니다. 이 자리에는 ‘쓴맛이 사는 맛’이라는 깨달음을 전하는 채현국 전 이사장의 유년과 청춘시절을 들어봅니다. 해방에서 1950년대까지 현대사의 격랑 속에 채현국은 소년에서 청년으로 자랐습니다. 이 시기 채현국은 역사와 도도한 흐름 속에서 자신만의 시선을 갖고, 주류의 가치를 거스르는 삶을 이끌게 됩니다.

[공연안내] 생활의발견 인터넷
종료 [공연안내] 생활의발견 인터넷

기간 2019-07-10

장소 대한민국역사박물관 3층 기획전시실 앞

내용 인터넷 안의 나, 너, 그리고 우리의 초상. 인터넷은 이제 우리의 신체 일부이자 감각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말 그대로 일상이 되어버린 인터넷, 인터넷이 만든 변화를 문화평론가 최태섭과 함께 살펴봅니다. 그리고 인터넷을 통해 음악을 시작하고 인터넷으로 자신의 생각을 공유하는 뮤지션, 오지은의 노래를 들어봅니다.

1 2 3 4 5 6 7 8 9 10 
TOP

하단 링크와 주소정보

POINT 정책정보포털 바로가기 공공기관 채용 비리를 신고해주세요 청탁금지법 통합 검색 공익신고 국가상징알아보기 바로가기 다채로운 문화정보를 제공하는 문화포털 바로가기 문화포털 정보공개 안내 페이지로 이동 자료 열람 및 복제안내 대한민국역사박물관대관안내
이전 정지 시작 다음
역사박물관 페이스북 바로가기 역사박물관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역사박물관 네이버블로그 바로가기 역사박물관 트위터 바로가기 역사박물관 유튜브 바로가기 역사박물관 네이버캐스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