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역사박물관

행정정보공개 English 日本語 简体中文

특별전시

홈 > 전시 > 특별전시

일본군위안부피해자특별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특별전

  • 2014.03.01[sat]~04.13[sun]
  • 장소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1층 로비)
  • 주최 : 여성가족부, 문화체육관광부
  • 후원 : 나눔의 집 일본군위안부역사관, 독립기념관, 민족과 여성역사관, 한국만화영상진흥원, 한국만화연합
  • 개막식
  • - 일시 : 14.3.1(토) 14:30 ~ 15:30
  • - 장소 : 대한민국역사박물관(1층 로비)
  • - 참석 : (정부) 총리, 여성가족부장관, 문화체육관광부 제 1차관 위안부피해자(2~3명), 만화작가, 박물관 관계자(운영/자문위원 등)
  • * 위안부 피해자(강일출 외), 만화작가(이현세, 김광성, 김금숙, 박재동 외)
  • - 내용 : 축사(3명) 테이프커팅, 전시관람
전시 구성 및 전시 자료 개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특별전 전시 구성 및 전시자료 개요를 소개합니다.
유물자료
- 수용인원 명부, 시모노세끼 재판 조서 등 12건 [실물 및 복제]
- 실물자료 복제 및 대여 기관 : 독립기념관, 민족과 여성 역사관 등
영상자료(4편)
- 자체 제작 : "아직 끝나지 않은 우리들의 이야기" (무빙월 및 영상실 상영)
- 작가 작품 : 3편 ( "지지않은 꽃", "끝나지 않은 이야기", "소녀 이야기")
만화자료
- 오세영 작가 등 20명 만화 작품 22편
프롤로그
일본군 위안부 관련된 역사적 사실을 그래픽 패널과 무빙월 영상을 통해 살펴봅니다.
'일본군 위안부' 역사 설명
- 박물관 입구 아치 구조물 내부에서 '일본군 위안부'의 역사를 개괄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그래픽 패널
- 참여 작가의 만화가 아치 구조물 외부에 펼쳐진다.
무빙월 영상(3분)
- 위안부를 주제로 한 만화작품과 할머니들의 이야기를 통해 ㅇㅣㄹ본군 위안부와 관련된 역사적 사실을 살펴본다.
01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기억속으로
유물자료 2점/ 영상1점 / 만화전시 9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눈물과 고통의 기억을 되새기다.
자료01. 일본군 위안소 관리인의 일기 1942년부터 1944년까지 미얀마와 싱가포르 지역의 '일본군 위안소'에서 일했던 관리인이 남긴 일기
자료02. 수용인원명부 중국 상하이()에서 조직된 한국부녀공제회가 작성한 한국으로 돌아오지 못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수용인원명부이다.
영상03. 신명환 : 지지않은 꽃 모래시계를 통해 비극적인 역사가 되풀이 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만든 디지털 영상물이다.
만화04. 박재동 : 끝나지 않은 길 '일본군 위안부' 피해 여성 인생의 긴 여정을 과거-현재-미래로 표현한 작품. 눈물과 고통의 길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것을 표현했다.
만화05. 최인선 : 우린 어디로 가고 있는가 증언을 바탕으로 '일본군 위안부' 피해 여성의 일대기를 한 컷씩 일러스트화하여 표현한 카툰 연작만화
만화06. 백성민 : 시선 '일본군 위안부' 피해 여성을 붓 그림으로 형상화. 할머니의 아픈 과거를 일본의 군국주의에서 기인했음을 가슴에 맺힌 욱일승천기로 나타했다.
만화07. 이현세 : 오리발 나뽄도 '일본군 위안부' 피해 여성이 군국주의를 나타내는 일본 무장을 밟고 일어서는 모습을 붓을 사용하여 표현한 카툰 일러스트.
만화08. 김신 : 그래도 희망을 나란히 앉은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와 소녀 조각상 머리 위에서 노란 나비가 날고 있는 이미지를 통해 아직 희망이 남아 있음을 전달하고자 한 작품.
만화09. 조관제 : 안보고 안듣고 말 못해 일본군 위안부 피해 여성들을 동원하여 착취하고 인권을 유린한 과거사를 고발하는 작품
만화10. 고경일 : '천황'의 선물 '일본군 위안부'피해 여성이 비행기에서 폭탄처럼 투하되는 모습을 통해 이를 이 일본 군국주의의 희생양이었음을 표현한 작품
만화11. 고경일 : 제국주의의 은폐 욱일승천기로 '일본군 위안부' 피해 여성들의 유품을 덮는 모습을 통해 역사적 진실을 덮으려는 일본을 풍자했다.
만화12. 김형배 : 영혼의 승화 군국주의 일본군을 상징하는 욱일승천기와 쓰러진 소녀의 모습을 교차하여 형상화한 카툰 일러스트 나비는 소녀의 영혼이 승화하는 것을 표현했다.
02 그녀들이 겪었던 고통과 수난
유물자료 2점 / 영상 3점 / 만화전시 3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이 겪었던 고통과 수난을 기억한다.
자료01. 조선인 지원병 훈련을 소개한 일본 신문 최초 한국인 육군 특별 지원병 훈련소 입소를 보도한 일본 신문동맹 뉴스 지원병 사진이 실려 있다.
자료02. 남방조선출신자명부 남방에서 환국한 사람들의 명부이다. '일본군 위안부피해자'증언구술집에서 증언을 하셨던 강도할머니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다.
영상03. 아직 끝나지 않은 우리들의 이야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분들의 삶은 아직 끄나지 않은 우리들의 이야기다. 일본군 위안부와 관련된 역사적 사실을 살펴볼 수 있다.
영상04. 소녀 이야기 일본군 위안부로 인도네시아 자바 섬으로 끌려가 몇 년간 위안부 생활을 하신 정서운(1924~2004) 할머니의 생전 인터뷰 육성을 사용해서 제작된 애니메이션
영상05. 끝나지 않은 이야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인터뷰와 삶을 바탕으로 재구성한 작품. 일본 항복 이후 고향으로 돌아온 명자가 인권 운동가로서 새로운 삶을 살게된다.
만화06. 탁영호 : 꽃반지 소녀산의 주인공 소녀가 시골마을의 언니와 함께 '일본군 위안부'로 동원되어 겪게 되는 이야기를 구현한 작품.
만화07. 박건웅 : 문신 '일본군 위안부'피해자가 겪었던 일본군이ㅡ 잔혹한 학대를 그린 작품. 상처와 아픈 기억은 무신처럼 남아서 지워지지 않는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만화08. 오세영 : 14세 소녀의 봄 아직 고국으로 돌아가지 못한 조선인 '일본군 위안부'피해 여성과 광복군으로 활동하던 조선인 병사가 만나 대화를 하면서 과거를 회상하는 작품.
질곡의 삶과 용기, 증언 만화전시 3점
만화09. 김정기 : 꼬인매듭 '일본군 위안부'피해 여성들의 고난과 슬픔 인생 역정을 두 갈래의 새끼줄이 얽히는 공간 위에 표현한 일러스트.
만화10. 김금숙 : 비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증언을 방송에서 시청하던 어떤 다른 '일본군 위안부'할머니가 용기를 내어 자신의 경험을 증언하게 된다는 내용의 작품
만화11. 안수철(글), 강효숙(그림):'성저'열차 '일본군 위안부'소녀들을 동원하는 열차 속 일본군이 뿌리 모습의 괴물로 변하고 나중에는 욱일승천기로 변한다는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