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 요
ㅇ 교 육 명 : 대한민국 탐색 프로젝트 – 박물관에서 만나는 현대사
ㅇ 참여대상 및 인원 : 고등학생 30명
ㅇ 교육일시 : 2016.8.9.(화)~8.12.(금) / 14:00~17:00 (4일,12시간)
ㅇ 교육장소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6층 제2강의실
ㅇ 신청방법 : 박물관 홈페이지 → <교육·문화행사> → <교육신청>을 통해 개별 신청(추첨제)
ㅇ 신청기간 : 2016.6.21.~7.26. / 추첨확인 : 7.27.(수),18:00(홈페이지 개별 확인)
※ 강좌 이수 후 수료증 수여(85% 출석 시, 10시간 이상 참여)
※ 교육 신청 취소는 7.29(금)까지 박물관 홈페이지→<교육·문화행사>→<나의 교육 확인/취소>에서 부탁드리며
무단결석 시 향후 6개월간 신청이 불가합니다.
□ 세부내용
교육명 |
대한민국 탐색 프로젝트 – 박물관에서 만나는 현대사 |
대상 |
고등학교 1~3학년 |
교육시간 |
12시간(4일) |
학습목표 |
박물관 전시품 탐구로 관련 역사적 사건과 시대 배경을 안다. |
전시에 담긴 의도를 파악하고 역사에 대한 해석 차이를 이해한다. |
시대의 역사성을 파악하고 현대사의 일부로서 살고 있는 자신을 인지한다. |
학습개요 |
박물관 전시품을 활용한 역사적 사건 탐구 및 재해석 |
전시 구성 방법 이해 및 비판적 읽기로 역사 이해 |
자유로운 토론 중심의 자기주도 탐구학습 |
관련교과 |
고등학교
한국사 |
Ⅳ. 국제질서의 변동과 근대국가 수립운동 |
Ⅴ. 일제의 강점과 민족 운동의 전개 |
Ⅵ. 대한민국의 발전과 현대 세계의 변화 |
일시 |
교수·학습활동 |
시간 |
활용자료 및 장소 |
제1일 |
■ 교육 안내 및 오리엔테이션
- 프로그램 소개 및 일정 안내
- 박물관 소개
- 자기소개, 모둠구성 |
50분 |
자기소개지
/강의실
|
휴식 |
10분 |
|
■ 현대사와 나, 그리고 우리
o 개인활동
- 나(또는 가족)와 관련 있는 전시품 찾기
o 모둠활동
- 모둠 친구들이 찾아온 전시품과 사연 공유하기 |
110분 |
전시실
강의실 |
■ 마무리
- 박물관에는 그 시대 사람들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
10분 |
강의실 |
제2일 |
■ 전시품으로 만난 사람들
o 모둠활동Ⅰ
- 근현대사 속 내 ‘또래’ 전시품 찾기 |
60분 |
전시실 |
o 모둠활동Ⅱ
- 전시품 분석
- 기본질문(10가지) 답하기
- 추가질문(10가지) 만들고 답하기 |
70분 |
활동지/
강의실
전시실 |
휴식 |
10분 |
|
o 모둠별 발표, 질의응답
- 새롭게 느끼고 알게 된 사실
- 역사 속 학생, 지금의 학생 |
30분 |
강의실 |
■ 마무리
- 전시품을 통해 우리는 과거를 만나고 해석할 수 있다. |
10분 |
강의실 |
제3일 |
■ 전시로 재구성한 어제
o 모둠활동Ⅰ
- 우리가 알고 있는 1960년대는?
- 만약 우리가 1960년대를 전시한다면? |
60분 |
강의실 |
o 모둠활동Ⅱ
- 기획전 관람
- 전시에 숨어 있는 큐레이터의 전시의도 찾기 |
50분 |
생각카드
/전시실 |
휴식 |
10분 |
|
■ 큐레이터에게 듣는 전시
- 큐레이터가 밝히는 전시기획, 에피소드
- 질의응답 |
50분 |
강의실 |
■ 마무리 |
10분 |
|
제4일 |
■ 전시로 재구성한 오늘
o 모둠활동
- ‘2016년, 학생들의 이야기’ 전시구성, 전시품 선정 등
o 전시구성안 발표, 질의응답 |
120분 |
강의실 |
휴식 |
10분 |
|
■ 간담회
- 오늘의 내가 미래의 나, 우리에게 전하는 메시지 |
30분 |
격려카드
/강의실 |
■ 마무리
- 설문지 작성, 다과회 |
20분 |
강의실 |
※ 교육내용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