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명 |
대한민국 탐색 프로젝트 – 박물관에서 만나는 현대사 |
대상 |
중학교 1~3학년 |
교육시간 |
9시간(3일) |
학습목표 |
박물관 전시품을 활용해 새로운 시각으로 현대사를 바라본다. |
학습개요 |
박물관 전시품을 보고 시대상을 이해한다. |
전시품을 활용해 자신만의 역사 이야기를 만든다. |
각자 만든 역사이야기를 공유한다. |
모둠활동에서 상호공유로 현대사에 대한 다양한 시각과 해석을 이해한다. |
관련교과 |
중학교 |
역사 2. 대한민국의 발전 |
역사 2. 산업 사회와 국민 국가의 형성 |
역사 2. 현대 세계의 전개 |
세부내용 |
교수·학습 활동 |
시간 |
활용자료 및 장소 |
제1일 |
■ 교육 안내 및 오리엔테이션
- 프로그램 소개 및 일정 안내
- 박물관 소개 |
20분 |
PPT
/강의실 |
■ 2016년 ‘나’, ‘너’, ‘우리’
- ‘나’는 누구일까?, ‘너’를 알고 싶어, ‘우리’가 되어볼래? |
60분 |
탐색카드
/강의실 |
휴 식 |
10분 |
|
■ ‘현대사 들여다보기’
○ 개인활동
- 내 마음을 훔쳐간 전시품 찾기
○ 모둠활동
- 모둠 친구들이 찾아온 전시품, 시선, 관심 공유하기 |
80분 |
활동지
/전시실 |
■ 마무리
- 우리가 찾아낸 수많은 현대사의 조각들 |
10분 |
강의실 |
제2일 |
■ 박물관에 담긴 현대사 이야기
○ 모둠활동Ⅰ
- 기증 전시품을 선택해 모둠별 탐색하기
○ 영상보기
- 기증자가 전하는 그 시대 삶의 이야기 |
50분 |
활동지,
인터뷰
영상
/전시실
|
휴 식 |
10분 |
|
○ 모둠활동Ⅱ
- 선택 전시품을 탐색해 시대상황 유추하기
○ 모둠활동Ⅲ
- 다른 모둠의 탐색 결과 공유하기 |
110분 |
활동지,
실물
화상기
/전시실 |
■ 마무리
- 지금 흔한 물건도 기억, 역사를 담고 있다 |
10분 |
강의실 |
제3일 |
■ 우리 가까이 있는 현대사
○ 모둠활동
- 50년 후 ‘우리가 보여주고 싶은 2016년’
- 2016년을 담을 수 있는 물건, 기억 공유
- 우리들의 2016년 역사 이야기 만들기 |
120분 |
스토리
보드
/강의실 |
휴 식 |
10분 |
|
■ 우리들의 역사
- 전시구성안 발표, 질의응답 |
30분 |
쇼케이스
/강의실 |
■ 마무리
- 설문지 작성, 다과회 |
20분 |
강의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