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명 |
[융합형 교육] 교과서 밖 근현대사 |
대상 |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2학년(현학년기준) |
교육시간 |
8시간(2일) |
학습목표 |
박물관 속 전시물을 통하여 근현대사를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 볼 수 있다. |
학습개요 |
박물관 전시물을 통하여 시대상을 스스로 유추한다. |
전시물을 활용해 자신만의 역사 이야기를 만든다. |
각자 만든 역사이야기를 함께 공유한다. |
공유를 통해 근현대사에 대한 다양한 시각과 해석을 이해한다. |
관련교과 |
중학교 |
역사 2. 대한민국의 발전 |
역사 2. 산업 사회와 국민 국가의 형성 |
역사 2. 현대 세계의 전개 |
고등학교 |
한국사. 국제 질서의 변동과 근대 국가 수립 운동 |
한국사. 일제 강점과 민족 운동의 전개 |
한국사. 대한민국의 발전과 현대 세계의 변화 |
세부내용 |
교수·학습 활동 |
시간 |
활용자료 및 장소 |
제 1일
1/8(금) |
■ 강사 소개 및 오리엔테이션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소개
- 프로그램 소개 및 일정 안내
○ 옷깃만 스쳐도 인연이라는데_친해지기
- 1단계: ‘난 여기에 000 때문에 왔어’
‘나에게 박물관(역사공부)는 000 인 것 같아’
- 2단계: ‘너는 000이 인상적이야’ |
50분 |
PPT/강의실 |
■ 프로그램 기획 과정 설명
○ 관심 있는, 재미있는 전시물에서 발견한 ‘증명’의 문제
- 방고
역사 속 증명의 순간들: ‘나는 누구인가’, ‘너는 누구인가’
: 대한제국여권, 창씨개명사실이 드러난 호적부, 구미위원부 신
분증, 피란민증명서 교부철, 간첩식별법
사물의 이야기, 그 역사
○ 전시실 스케치_박물관 들여다보기 |
30분 |
PPT/강의실 |
휴 식 |
10분 |
|
■ 활동1 : 근현대사 한 조각
○ 개인별 미션, 내 마음을 훔쳐간 전시물을 찾아서
- 가장 마음에 드는 전시물 3개 찾아보기
: 전시물이 마음에 들었던 이유는?
: 3개의 전시물이 갖는 공통점은?
: 이런 전시물이 마음에 든 나란 사람은? |
70분 |
상설전시실 |
■ 활동2 : 근현대사 두 조각
○ 우리가 찾은 ‘전시물’ 어떤 것들이 있을까?
다른 친구들이 찾아온 전시물 함께 공유하기
발표를 통해 ‘나’와 ‘친구’의 관심과 시선 읽기 |
70분 |
강의실 |
■ 맺는 이야기 : 우리가 찾아낸 수많은 근현대사의 조각들
개개인이 찾아낸 전시물들이 모이고 모이면, 그것이 바로 또 하나의 근현대사 |
5분 |
강의실 |
■ 마무리하기
수업 정리 및 설문지 작성 |
5분 |
강의실 |
제 2일
1/9(토) |
■ 다큐영상: 「집, 또 하나의 현대사」
- ‘집’이라는 소재로 본 현대사 |
130분 |
모둠활동샘플,
스토리보드 필기구, 박물관 도록/강의실 |
■ 모둠활동
○ ‘000로 본 현대사’_활동Ⅰ
선택한 전시물을 모아 그 속에서 공통된 주제를 발견해 본다
전시물과 주제로 마인드맵 구성 |
○ 전시물 다시 보기, 함께 보기
선택한 전시물 그리고 추가적인 전시물을 살펴본다 |
○ ‘000로 본 현대사’_활동Ⅱ
선택한 전시물을 활용해 우리의 역사이야기 만들기 |
휴 식 |
10분 |
|
■ 주제별 모둠발표
○ 우리의 목소리로 들려주는 근현대사
- 모둠별로 주제에 대한 발표
내용에 대한 질의응답/ 토론
각 모둠의 이야기 속 특징, 장점, 사물을 바라보는 시각 찾아내기
○ “우리에게 현대사는 000이다” |
60분 |
강의실 |
■ 간담회 및 마무리
수료증 수여 및 단체사진
미처 나누지 못했던 이야기 |
30분 |
수료증, 다과/강의실 |
■ 마무리하기
수업 정리 및 설문지 작성(인터뷰) |
10분 |
강의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