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역사박물관 National Museum Of Korean Contemporary History

검색창 열기 검색창 닫기

홈

제4전시실 대한민국의 선진화, 세계로의 도약 1987년 ~

제4전시실은 <대한민국의 선진화, 세계로의 도약> 을 주제로 1987년부터 현재까지의 시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세계로 나가는 대한민국
더 큰 대한민국으로 도약하는 우리의 모습과 미래이야기

'대한민국의 선진화, 세계로의 도약'에서는 불과 반세기만에 선진국으로 발돋움하며 스포츠, 문화,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를 향해 나아가는 대한민국을 소개한다. 또한 국제 사회에서 선도적 역할을 하며 세계와의 공생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대한민국의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 전시실 이미지 아래 내용참조 선택
    전시실 이미지 아래 내용참조
    민주화 운동 세력이 결집한 민주헌법쟁취 국민운동본부의 활동과 범국민적인 민주화 운동이 지속되자 집권 세력은 6.29 선언을 통해 민주화와 직선제 요구를 수용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어 여당과 야당의 합의로 마련된 헌법개정안이 국민투표에서 압도적인 찬성으로 통과되면서, 1971년 7대 대통령 선거 이후 16년 만에 국민이 직접 대통령을 뽑게 되었습니다. 국민의 힘으로 권위주의 정권을 종결시키고 국민의 의사를 반영하는 정치제도를 확립하는데 기여한 1987년 민주항쟁은 우리나라 민주주의 진전에 초석이 되었습니다.
  • 전시실 이미지 아래 내용참조 선택
    전시실 이미지 아래 내용참조
    대통령 직선제 개헌을 통해 1987년 12월 대통령 선거가 치러졌습니다. 선거를 앞두고 야권 후보의 단일화를 기대하는 움직임이 있었습니다. 선거에서는 ‘보통사람’과 ‘안정’을 내세운 노태우 후보가 당선되었습니다.
    대통령 직선제 시행을 시작으로 정치관계법, 국회관계법, 지방자치법 등을 제·개정하여 국민의 정치참여를 확대하는 제도를 정비해 나갔습니다.
  • 전시실 이미지 아래 내용참조 선택
    전시실 이미지 아래 내용참조
    정치적 자유가 증진되면서 기본권 확대를 위한 목소리도 높아졌습니다. 노동자 권익 보호와 언론 자유 확대의 움직임이 일어났고 헌법에 의한 기본권 보호를 위해 헌법재판소가 창설되었습니다. 과거의 부정부패를 청산하기 위한 청문회가 도입되었고 하나회 해체, 금융실명제 시행이 잇따랐습니다. 민주제도가 정비되고 국회의 기능이 강화되면서 선거공영제, 지방자치제 등을 통한 국민의 정치참여 기회도 확대되었습니다.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의 대중화는 시민들의 직접적 정치참여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 전시실 이미지 아래 내용참조 선택
    전시실 이미지 아래 내용참조
    1980년대 후반부터 우리의 외교 지평이 전 지구적 범위로 확대되었습니다. 북방외교를 통해 헝가리를 시작으로 사회주의 국가들과 국교를 수립했습니다. 유엔을 통한 재정지원을 시작으로 이제는 원조를 하는 나라가 되었고 국제 분쟁지역의 평화유지군 활동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세계 평화, 핵 안보 등 국제적 의제 형성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동해와 독도 표기 등 왜곡된 사실들을 바로 잡아 대한민국을 바로 알리는 민간 외교 활동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전시실 이미지 아래 내용참조 선택
    전시실 이미지 아래 내용참조
    스포츠는 역사적으로 우리의 자신감을 확인하고 국가적 위상을 높이는 계기가 되어왔습니다. 1936년 손기정 선수의 베를린 올림픽 마라톤 제패는 나라 잃은 설움 속에서도 민족적 자긍심을 일깨워주었습니다. 1948년 런던 올림픽에서는 ‘코리아(KOREA)’의 이름으로 처음 올림픽에 출전하는 감격을 맛보았습니다. 1988년 서울 올림픽은 6.25 전쟁을 딛고 일어난 대한민국의 저력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002년 한·일 피파(FIFA)월드컵은 4강 진출의 성과 뿐 아니라 시민들의 열정적인 응원과 질서의식을 통해 대한민국의 성장을 전 세계에 각인시켰습니다. 2001년 대구 세계육상선수권 대회 개최와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로 대한민국은 세계 4대 국제대회를 모두 개최한 5번째 국가가 되었습니다.
  • 전시실 이미지 아래 내용참조 선택
    전시실 이미지 아래 내용참조
    1990년대 초 우리나라 드라마가 아시아에서 인기를 얻은 이후,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은 유럽, 남미 등지로 확산되어 ‘한류’ 열풍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한류는 인터넷과 SNS(사회관계망 서비스)를 타고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음식, 한글, 한국 제품 등 한국 문화 전반에 대한 관심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역동성, 흥, 어우러짐으로 표현되는 우리의 정서는 다양한 서구 문화를 수용하면서 세계인과 공감할 수 있는 문화적 요소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탄생한 한류는 세계의 문화 다양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전시실 이미지 아래 내용참조 선택
    전시실 이미지 아래 내용참조
    1990년대 후반의 외환위기 극복을 위해 정부와 국민, 기업의 혹독한 노력과 희생이 뒤따랐습니다. 전 국민적인 금모으기 운동 등이 큰 힘이 되었습니다. 구조 조정을 통해 선진형 경제시스템이 정착되었지만 소득분배 악화, 노동유연성 증가로 인한 실업문제 등이 과제로 남았습니다. 외환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육성된 정보기술 산업은 우리 경제의 중요한 축이 되었습니다. ‘세계 최초, 세계 최고’의 기록을 지속적으로 경신하고 있는 정보기술 산업은 이제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여가와 문화를 즐기는 방식도 변화를 거듭해왔습니다. 정보통신 산업의 성장과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이-스포츠(e-sports), 디지털 카메라를 활용한 여가생활도 일반화 되었습니다. 독자들의 직접적인 반응을 바탕으로 소설, 영화, 드라마 등으로 외연을 넓히는 인터넷 기반 작품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 전시실 이미지 아래 내용참조 선택
    전시실 이미지 아래 내용참조
    오늘날 170여 개 국가에 흩어져 살고 있는 재외 한국인은 700만 명에 달합니다. 20세기 전반의 일제의 수탈과 가난에서 벗어나기 위한 하와이 이주 이후, 20세기 중반에는 국가 주도의 이주와 정착을 목적으로 한 중산층 이민 등이 증가했습니다. 해외로 이주한 한국인들은 특유의 근면함으로 모범적인 삶의 토대를 건설해왔습니다. 세계화의 진전으로 국경의 의미가 점점 약해지면서 민족적 연대는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해외 한인들은 세계로 뻗어가는 대한민국의 얼굴이자 세계와의 가교이기도 합니다. 해외 한인 사회와의 상호 협력은 한민족 공동체 발전을 위한 중요한 동력이 될 것입니다.
  • 전시실 이미지 아래 내용참조 선택
    전시실 이미지 아래 내용참조
    대한민국에 살고 있는 외국인들은 2014년을 기준으로 175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1980년대 후반부터 외국인 노동자와 결혼 이주자들이 증가하면서 우리나라는 본격적인 다문화사회로 접어들었습니다. 오랜 기간 단일민족으로서의 정체성을 중시해 온 우리나라는 세계화와 다문화에 직면하여 문화 간 이해와 소통이 강조되는 사회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이주자들이 각자의 정체성을 지켜나가면서 우리 사회와 상호 공존할 수 있는 토대를 다지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 전시실 이미지 아래 내용참조 선택
    전시실 이미지 아래 내용참조
    1980년대 말 이후 남북은 서로를 적대적 대상으로 보던 시각에서 벗어나 공존의 대상으로 바라보기 시작했습니다. 남북을 동반자 관계로 정착시키고자 했던 1988년 7.7 선언부터 2000년대 두 차례의 정상회담까지 남북은 화해의 길로 나아가는 큰 흐름을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금강산 관광, 개성공단 사업, 민간단체 교류 등이 이루어졌지만 북핵문제, 연평해전, 천안함 사건에 이르는 갈등구조도 여전합니다. 분단 이후의 남북관계에는 긴장과 대립, 교류와 협력, 그리고 이산의 아픔이 교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스포츠를 통해 하나가 되었던 값진 경험도 있습니다. 평화의 염원을 모아 통일 한반도로 나아가는 것은 미래를 향한 큰 걸음이 될 것입니다.

제 4전시실 대표유물

절차적 민주주의의 확립헌법재판소법 / 1988년도
절차적 민주주의의 확립
헌법재판소의 운영과 심판절차에 대한 사항을 정한 법률이다. 헌법재판소는 국가 권력의 남용을 통제하고 헌법이 정한 국민의 기본권을 보장하는 기관이다. 1960년 4.19혁명 이후 개정헌법에서 설치가 규정되었지만 5.16군사정변의 발발로 무산되었다. 1987년 헌법이 개정되면서 1988년 최초로 헌법재판소가 설치되었다.
닫기
시민의 정치참여 확대시민단체 창립대회 / 연대미상
이전이미지 다음이미지
  • [경실련 (1989) 환경운동]
    1/3
    시민의 정치참여 확대
  • [연합 (1993)]
    2/3
    시민의 정치참여 확대
  • [참여연대 (1994)]
    3/3
    시민의 정치참여 확대
경제실천시민연합(경실련), 참여연대, 환경운동연합의 창립 자료이다. 1990년대 사회주의권의 붕괴, 중산층의 증가, 민주화의 영향으로 한국사회가 다원화 되면서 기존의 사회운동방식과는 차별화된 전문적인 이슈를 다루는 시민운동단체들이 증가하기 시작했다. 특히 정치적 민주화 이후 시민운동의 정치적 기회가 확대되면서 NGO 설립이 급증했다. 이들은 정권퇴진 등 정치권력의 변동을 목표로 했던 민주화시대 이전의 사회운동과는 달리 부동산 투기 근절, 금융실명제 도입, 환경문제 등 시민들의 삶과 밀접한 문제 해결에 집중하면서 공공선을 추구하고자 했다.
닫기
정치 문화의 변화국무총리 인사청문 특별위원회 회의록 / 2000년대
정치 문화의 변화
최초로 실시되었던 공직자 인사청문회 기록이다. 국회가 행정부를 견제하는 기능을 회복하면서 고위공직자후보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제도화되었다.
닫기
외교지평의 확대대한민국정부와 헝가리 인민공화국 정부간의 투자의 증진 및... / 1988~1989년대
이전이미지 다음이미지
  • 1/2외교지평의 확대
  • 2/2외교지평의 확대
대한민국정부와 헝가리 인민공화국 정부간의 투자의 증진 및 상호보호에 관한 협정체결 및 공포
박철언 전 청와대정책보좌관이 노태우 대통령과 헝가리 체육장관·차관의 접견 내용을 메모한 업무노트이다. 노태우 대통령은 종래 대립적 관계에 있던 공산권 국가와의 관계 개선과 남북관계 발전을 목표로 북방정책을 추진했다. 이를 통해 1989년 공산권 국가 최초로 헝가리와 정식 수교하면서 동구권국가들과의 관계 정상화에 물꼬를 텄다. 업무노트에는 올림픽과 스포츠를 통해 양국의 우의를 다진 것을 계기로 공식 외교 관계를 수립하고 다른 사회주의 국가들과의 관계도 증진시키자는 내용이 기재되어 있다.
닫기
스포츠 대한민국2002 한·일 월드컵 공인구와 응원 도구 / 2002년도
이전이미지 다음이미지
  • 1/2스포츠 대한민국
  • 2/2스포츠 대한민국
2002년 한일 월드컵에서 선보인 공인구와 응원도구이다. 2002년 한일 월드컵에서 대한민국은 4강에 오르는 쾌거를 이루었다. 2002년 한일월드컵 당시 국가대표팀 축구팬들이 자발적으로 결성한 응원단체인 ‘붉은 악마’의 응원문화와 전국적인 길거리 응원은 한국인의 역동성과 화합 정신을 전 세계인들에게 보여주었다.
닫기
경제성장과 IT 대한민국국내 최초 64K DRAM, 세계최초 64M D-RAM, 국내 최초 휴대전화 (삼성SH100S) / 1983~1990년도
이전이미지 다음이미지
  • [국내 최초 64K DRAM / 1983년도]
    1/3
    경제성장과 IT 대한민국
  • [세계최초 64M D-RAM / 1992년도]
    2/3
    경제성장과 IT 대한민국
  • [국내 최초 휴대전화 (삼성SH100S) / 1990년도]
    3/3
    경제성장과 IT 대한민국
삼성전자가 1983년 미국, 일본에 이어 세계 세 번째로 개발한 64K DRAM이다. 그러나 그때까지만 해도 반도체 개발은 미국 일본 등 선진국과 아직 5년의 격차가 있었다.

삼성전자가 1992년 세계 최초로 개발한 64M DRAM이다. 손톱만한 칩 속에 한글 400만 자를 기억시킬 수 있다. 이 반도체의 개발을 계기로 1993년에는 삼성전자가 메모리반도체 부문에서 세계 1위에 올랐다. 이후 256M DRAM과 1G DRAM을 잇달아 개발하며 메모리반도체 시장을 석권했다.

삼성전자가 개발한 SH-100S 휴대전화다. 이 휴대전화는 삼성전자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SH-100을 판매용으로 다시 제작한 것이다. 국산 1호 휴대전화 '삼성 SH-100'은 1988년 9월 서울올림픽 개막에 맞춰 50대만 특별 제작해 올림픽 마케팅용으로 사용되었다. 이듬해 1989년 5월에 SH-100S가 시판용으로 제작되었다.
닫기
신명나는 대한민국별은 내가슴에, 겨울연가, 대장금 / 1997~2003년도
이전이미지 다음이미지
  • [별은 내가슴에 / 1997년도]
    1/3
    시신명나는 대한민국
  • [겨울연가 / 2002년도]
    2/3
    신명나는 대한민국
  • [대장금 / 2003년도]
    3/3
    신명나는 대한민국
1997년 MBC에서 방영한 미니시리즈 드라마 ‘별은 내 가슴에’ 의 OST CD이다. 고아 출신 디자이너가 온갖 역경을 딛고 성공과 사랑을 이루는 이야기다. 방영 당시 49.3%라는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며 신드롬을 일으켰다. 이 드라마는 1990년대 말 중국으로 수출되어 폭발적인 인기를 끌어 최초의 한류 드라마로 평가받고 있다.

2002년 KBS가 방영한 드라마 겨울연가의 원작 소설이다. 고교시절 헤어진 첫사랑과 재회해 다시 사랑하는 이야기다. 2003년부터 일본 NHK에서 수차례 방송함으로써 일본을 시작으로 아시아 전역에 겨울연가 신드롬이 일었다. 드라마 한류를 이끌며 한류 열풍의 기폭제가 된 작품으로 남자 주인공역의 배용준을 욘사마로 부르며 아시아 최고의 스타로 끌어올렸다.

2003년 MBC드라마 대장금의 DVD다. 장금이라한 소녀가 궁궐로 들어와 최초의 의녀가 되기까지 과정을 그린 드라마다. 대장금은 겨울연가를 넘어 한국 드라마 사상 세계적으로 가장 히트한 드라마가 되었다. 드라마에 등장한 전통 한국음식이나 건축, 복식 등은 한국의 전통문화를 세계에 알리는 대표적인 문화상품이 되었다. 대장금은 한식 열풍을 일으키며 한류를 이끈 견인차 역할을 했다.
닫기
한국의 세계인들하와이 이민 모집 광고 / 1903년도
한국의 세계인들
하와이 이민 모집 광고이다. 1903년 갤릭호를 타고 하와이 호놀룰루에 도착한 것이 우리나라 첫 이민이다. 이민자들은 대부분 가난에서 벗어나고자 하와이 농장으로 간 사람들이었다. 이들은 사탕수수밭의 열악한 노동에 시달리면서도 성공적으로 정착해 이민 2,3세대를 이어오고 있는 최초의 코리안 디아스포라 이민자들이다.
닫기
평화로운 통일 한반도를 향해제2차 연평해전 전사자 조천형 중사 유품 (사진첩과 보수대) / 2002년대
이전이미지 다음이미지
  • 1/4평화로운 통일 한반도를 향해
  • 2/4평화로운 통일 한반도를 향해
  • 3/4평화로운 통일 한반도를 향해
  • 4/4평화로운 통일 한반도를 향해
1999년과 2002년 북한이 연평도 부근에서 우리 함정에 선제사격을 가해 연평해전이 벌어졌다. 2차 해전에서 우리군 6명이 전사한 것을 계기로 교전수칙이 5단계에서 3단계로 개정되었다.
닫기
평화로운 통일 한반도를 향해대우 남포공단 생산 의류 / 1996년대
이전이미지 다음이미지
  • 1/3평화로운 통일 한반도를 향해
  • 2/3평화로운 통일 한반도를 향해
  • 3/3평화로운 통일 한반도를 향해
남포공단에서 제작하여 임직원들에게 배포한 점퍼. 7·7선언으로 북한과의 경제관계가 합법화되어 1989년 첫번째 남북교역이 이루어진 이후 1996년 ㈜대우에 의해 최초의 투자가 이루어졌다. 북한 남포에 공장을 세워 섬유공장을 운영하였다.
닫기
TOP


하단 링크와 주소정보

POINT 정책정보포털 바로가기 공공기관 채용 비리를 신고해주세요 청탁금지법 통합 검색 공익신고 국가상징알아보기 바로가기 국립소록도병원 한센병박물관 다채로운 문화정보를 제공하는 문화포털 바로가기 문화포털 정보공개 안내 페이지로 이동 자료 열람 및 복제안내 대한민국역사박물관대관안내
이전 정지 시작 다음
역사박물관 페이스북 바로가기 역사박물관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역사박물관 네이버블로그 바로가기 역사박물관 트위터 바로가기 역사박물관 유튜브 바로가기 역사박물관 네이버캐스트 바로가기